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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ye] "그 맛이, 애매하다"…'베테랑2', 류승완의 딜레마

[Dispatch=정태윤기자] 류승완 감독은 뉴승완을 추구한다. 'NEW'에 대한 일종의 사명감일까. '군함도' 때도 그랬다. 일본보다 나쁜 조선인을 갈등의 축으로 내세웠다. (통쾌함보다 찝찝함이 남았다.)

류승완 감독이 '베테랑2'를 들고 나왔다. 고민의 흔적이 엿보였다. 1편의 성공을 답습할 것인가. 물론, 선악 대결은 상업적으론 통쾌하다. 그러나 그가 걷고 싶은 작가주의와는 다른 길이다.

(게다가, 관객은 이미 '범죄도시'를 통해 형사와 빌런의 대결을 질리도록 경험했다.)

류승완은 결정을 내렸다. 선과 악의 대결이 아닌, 정의와 신념의 대결로 가자. 그는 관객의 입이 각자의 해석으로 바빠지길 바랐다. 사적제재에 대한 토론의 장을 기대했을지도 모른다.

류승완의 선택은 주효했을까. 스코어는 터졌으나, 별점은 빠졌다. 그는 ‘상업감독’을 부인하지만, 또 다시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뒀다. 반면 작품으로는 그리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류승완이 고른 소재도, 신선함이 떨어졌다. 그도 그럴 게, 영화가 현실을 쫓아갈 수 없는 세상. 영화 속 '정의부장'은 최근 벌어진 사이버 레카 폭로전에 비하면 순한 맛이다.

학교폭력 문제? 대중은 이미 동은이(더 글로리)를 봤다. 사적제재 논란? '비질란테'가 진작 질문을 던졌다. 게다가 류승완은 이런 사회적 이슈를 제대로 버무리지 못했다.

대중은, '베테랑2'라서 '베테랑2'를 보러 갔다. 선이 길을 헤매고, 악이 몸을 부풀리고, 선이 악을 응징하는, 베테랑 형사의 맛. 덧붙여, 류승완은 가장 속도감있는 감독이다.

류승완의 시도는, 속편의 딜레마다. (그는 답습을 경계하는 감독이다.) 그 과정에서 신념의 악이라는 빌런을 만들었다. '신념'으로 살인하는 조태오, 아니 박선우를 선보였다.

문제는, 박선우의 신념이 모호하다는 것. 관객이 그의 살인에 공감 혹은 공분할 시간을 주지 않는다. 사적제재의 결과물을 자료로 나열하고, 명분이 없다고 가르치는 식이다.

서도철 아들과 베트남 아내를 빌드업한 이유는 무엇일까. 학교폭력과 가짜뉴스 피해자는, 박선우의 신념을 깨는 도구로 전락한다. 알고 보면, 신념으로 포장한 빌런이다, 정도?

류승완은 정의와 신념의 대결을 강조했다. 그러나 영화는 형사와 소시오패스의 대결로 귀결됐다. 주인공 신념에 일관성이 없으니, 영화의 뒷맛에 모호함과 찝찝함이 남을 수밖에 없다.

영화의 마지막, 서도철은 아들을 향해 라면 한 젓가락을 권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진심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 부자 갈등과 학교폭력이 빌런의 얼굴을 드러내는데 소모된 느낌이다.

그래도, 류승완은 류승완이다. 대중은 그가 만드는 액션영화가 궁금하다. '베테랑2'에서도 액션신만큼은 탁월하다. 남산 추격신, 약쟁이 소굴신은 흉내 불가한 류승완 특허다.

여기에, 배우들의 연기에는 호불호가 없다. 황정민은, 설명이 필요 없는 강력반 형사다. 정해인은 우리가 몰랐던 정해인을 드러냈다. 동공 하나로 공기를 바꾸는 배우가 됐다.

(정해인의 입 모양 '안녕'은, 올해의 신 아닐까.)

'베테랑2'는 쿠키 영상으로 다음 시리즈를 예고했다. 류승완 감독은 꾸준히 답습을 경계할까. 아니면 제대로 아는 맛을 보여줄까. 이래도, 저래도, 그래도 3편도 기대된다.

<사진출처=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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