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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목 댄스? 뉴진스가 했는데"…아일릿, 포인트 안무 논란

[Dispatch=이명주기자] 아일릿이 후속곡 안무로 도마에 올랐다. 뉴진스의 광고 캠페인과 유사하다는 지적이다. 

아일릿은 지난달 17일 후속곡 활동에 돌입했다. 미니 1집 수록곡 '럭키 걸 신드롬'(Lucky Girl Syndrome)을 '마그네틱' 다음 곡으로 골랐다. 

아일릿은 '럭키 걸 신드롬' 포인트 안무로, 손목을 비비는 댄스를 내놓았다. 양팔을 하늘로 뻗은 뒤, 손목을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교차시키는 춤이다. 

문제는, 이 안무가 상당히 낯이 익다는 것. 뉴진스가 지난해 6월 선보인 '맥도날드' 광고 안무와 같은 구조로 전개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뉴진스는 지난해 6월, '치킨 댄스 캠페인'을 시작했다. 맥도날드와 광고 계약을 체결, 댄스 챌린지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했다. 

뉴진스의 치킨 댄스 역시 양손을 교차하는 게 특징이다. 맥도날드 CM송에 맞춰 양팔을 좌우로 들었다가 손목을 비비는 듯한 제스처를 취한다. 

뉴진스 안무를 담당했던 댄서들 역시 잇따라 문제를 삼았다. 김은주 퍼포먼스 디렉터는 지난 13일 "그동안 꾹 참았는데 우연이라기엔 이건 아니지 않나"고 적었다. 

이어 "비슷할 순 있다. 그런데 보통 참고하면 예의상 조금씩 변형이라도 하는데 이건 뭐 죄다 복붙(복사, 붙여넣기의 줄임말)"이라 덧붙였다.  

블랙큐 퍼포먼스 디렉터도 동참했다. 그는 "에이, 설마 설마했던 생각들로 그동안 잘 참아왔는데 광고 안무까지 갈 줄이야"라고 한탄했다.

그는 또 "누군가의 고생이 이렇게 나타나기엔 지나쳐온 과정들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을 텐데"라며 해당 논란을 의식한 발언을 남겼다.

두 사람은 뉴진스의 히트곡 안무를 작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텐션'(Attention), '하입보이'(Hype boy) 등 안무 창작에 참여했다. 

물론, 손목을 이용한 춤이 뉴진스의 전매특허는 아니다. 댄스 챌린지에 이용될 정도로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안무다. 

그럼에도 불구, 빌리프랩 안무팀의 선택은 아쉽다. 이미 여러차례 표절 논란이 불거진 만큼, 후속곡 안무는 더욱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우연이 반복되면 오해를 낳을 수밖에 없다.

<사진출처=아일릿, 한국맥도날드 유튜브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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