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박혜진기자] ‘방탄소년단’ 슈가가 솔로 작업물로 의미있는 기록을 만들었다.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 한국 솔로 가수로서 최고 성적을 냈다.

슈가는 지난 22일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2번째 믹스테이프 ‘D-2’를 발표했다. 타이틀곡 ‘대취타’를 비롯해 10곡을 담았다.

이 곡으로 지난 29일(현지 시각) 영국 오피셜 최신 앨범 차트 ‘톱 100’에서 7위를 차지했다.

한국 솔로 가수 최초의 기록이다. 오피셜 차트는 SNS에서 “영국 앨범 차트 ‘톱 10’에 앨범을 기록한 최초의 한국 솔로 가수”라고 슈가를 소개했다.

여러 차트에서 최상위권을 휩쓸었다. '오피셜 앨범 차트 업데이트 톱 100' 3위, '오피셜 앨범 다운로드 차트 톱100' 2위, '오피셜 앨범 세일즈 차트 톱 100' 3위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오피셜 스코티시 앨범 차트 톱 100'에서 6위, '오피셜 앨범 스트리밍 차트 톱 100' 29위, '오피셜 아이리시 앨범 차트 톱 50'에서는 10위를 차지했다.

타이틀곡 '대취타'도 반응이 뜨겁다.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 68위에 올랐다. '오피셜 싱글 세일즈 차트 톱 100'에서 6위에 오르며 새로운 기록을 썼다. 

‘대취타’는 한국 전통 군악인 대취타(大吹打)를 샘플링해 만든 곡이다. 판소리와 꽹과리 등 국악기의 강렬한 소리와 묵직한 슈가의 랩이 더해졌다.

뮤직비디오도 화제다.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살린 궁궐을 배경으로 찍었다. 웅장한 연출과 슈가의 열연이 돋보인다. 

화려한 피처링 군단도 한몫했다. RM, 싱어송라이터 니화(NiiHWA), 맥스(MAX), 밴드 넬(NELL, 김종완) 등이 이번 믹스테이프 작업에 함께 참여했다.

한편 믹스테이프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음반이다. 사운드클라우드와 구글 등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사진출처=빅히트 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