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나지연·김수지기자] 정의 : '조공'이란, 팬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모아 스타에게 선물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로 아이돌 가수의 컴백, 생일 등 특별한 날에 이루어진다. 연예인들이 팬들에게 하는 역조공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한계 : 조공은 대상, 종류, 금액, 장소의 한계가 없다. 의지만 있다면 무엇이든 가능하다. 최고가 조공물품인 명품백, 소가죽 소파, 외제차에서 헌혈증, 쌀화환까지. 조공의 레전드는 매일 새롭게 경신되고 있다.
이렇듯 온라인에 '조공 후기', '조공 인증', '조공 떼샷'만 쳐보면 하루에도 수 십개의 글이 뜬다. 그 만큼 스타들을 향한 팬들의 조공은 일반화 됐다. 팬들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조공을 할까. 그리고 그로인한 피해 사례는 없을까.
조공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을 Q/A로 풀어봤다.
Dispatch 1. 생일 vs 컴백, 조공 비용이 다른가?
A. 비용은 컴백 조공이 가장 크다. 본인 이외도 스태프들까지 챙기는 것이 예의이기 때문이다. 보통 도시락, 컴백 축하 케이크, 수건등을 마련한다. 도시락에만 200만원이 넘게 예산이 들기도 한다. 생일에는 멤버 한 명씩 진행되기 때문에 도시락 외에 100~150만원 선으로 조공비가 모인다. 조공비보다 개인적으로 선물을 사서 기증하는 팬들도 여럿있다.
Dispatch 2. 조공 도시락, 기피 대상 1호는?
A. 당연히 변질 위험이 있는 해산물이다. 한 팬클럽이 여름에 해산물 도시락을 준비했다가 연예인이 하나도 못 먹고 버린 적이 있다. 스타들이 언제 먹을지 모르는 만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음식으로 준비해야 한다. 그런 조공 후기를 팬클럽끼리 공유하다 보니 나름의 도시락 노하우가 생긴다.
Dispatch 3. 직업별로 가장 선호하는 조공템은?
A. 가수는 작곡을 할 수 있는 음향 기기나 녹음기를 선호한다. 실제 가수 팬클럽 조공의 경우에는 유명 악기 브랜드 조공품이 빠지지 않는다. 배우의 경우에는 명품 브랜드 옷과 신발을 주로 조공한다. 도시락은 활동량이 많은 아이돌은 육류를, 배우들은 웰빙 음식을 맛있게 먹는다.
Dispatch 4. 최저 vs 최고 조공물품은 무엇?
A. 사실 최고 조공템은 하루마다 경신되고 있다. 팬클럽마다 조공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최고 조공 사례는 외제차다. 수 억원대 호가하는 외제차를 한 팬클럽에서 몇년동안 조공비를 모아 선물한 것이다. 최저 조공템은 직접 손글씨로 작성한 편지와 포토북이 있다. 손글씨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제작비는 노트와 앨범 비용이 전부다.
Dispatch 5. 해외 팬들도 조공을 할까?
A. 조공도 한류다. 이미 일본, 중국, 홍콩을 넘어 유럽, 미국팬들도 한국팬들의 조공에 참여하고 있다. 직접 계좌에 돈을 입금하거나, 해외팬들이 직접 조공템을 전달하기도 한다. 실제로 주상욱의 미국 팬클럽 회원이 해외에서 직접 1인 200만원 조공을 해 화제가 된 적있다.
Dispatch 6. 중복 조공이 올 때도 있나?
A. 생일과 컴백, 제작발표회 등 특별한 날에는 팬클럽간의 조공이 겹칠 수 밖에 없다. 아이돌의 경우에는 팬클럽도 다양한 만큼 중복 조공이 많은 편이다. 이럴때는 소속사 측에서 먼저 시간을 정해준다. 시간별로 조공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꺼번에 받을 일은 없다.
Dispatch 7. 역조공을 하는 경우도 있나?
A. 스타가 팬에게 하는 조공을 '역조공'이라고 한다. 주로 아이돌 가수들이 하고 있다. 더운 여름에는 팬들에게 아이스크림, 생수 등을 조공한다. 겨울에는 추위를 달래줄 핫팩을 전달한다. 팬들을 기쁘게할 자체 제작 스티커도 흔하게 볼 수 있다.
Dispatch 8. 조공으로 인한 피해도 있나?
A. 운영진끼리 사비로 조공을 할 경우에는 내역을 공개할 필요없다. 하지만 조공비를 지원 받았다면 당연히 조공물품과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하지만 출동대가 움직이는 차비와 음료비를 두고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중국에서 조공비를 걷고 명품 후기를 올린 뒤 그 물품을 환불하고 도망가는 일화도 있었다. 팬덤끼리 조공템을 가지고 싸우는 일도 자주있다.
Dispatch 9. 조공 후 남는 돈은 누가 가질까?
A. 주로 다음 조공을 위해 남겨두는 경우가 많다. 소액일 경우 모든 조공 입금자와 돈을 나누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조공 통장을 관리했던 담당자가 남은 차액을 회원들에게 공개한 뒤 가지고 있는 것이 조공의 관례(?)다.
Dispatch 10.조공 인증샷을 찍는 이유는?
A. 일종의 팬서비스다. 스타들이 자신을 위해 조공템을 마련한 팬들을 위해 잘 받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요즘 연예인들이 조공 후 인증샷을 공개하는 것이 개념처럼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에 '조공 인증샷'을 검색할 경우 수 많은 스타들의 사진이 뜨기도 한다.
<관련기사>
▷"도시락부터 자동차까지 "…오빠를 위한 조공의 모든 것
▷"짹짹이가 떴다?"…어른들은 모르는 '조공' 용어 총정리
▷"슈주, 미안하고 감사"…강인, 3년의 공백이 준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