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Pixed code*/ /* /facebook Pixed code*/
[D-view] "너, 준영픽? 나, 견제픽"…'프듀2'가 낳은 新드롬 7

[Dispatch=김지호·김희경기자] "이건희 데이터 사요. 쁘띠거니 말고, RBW요. 이미 1번 사기 당했어요." 

☞ 해석 : 이건희 고화질 사진이나 영상 사요. 삼성그룹 회장 이건희 말고, 'RBW' 연습생 이건희요. 이미 1번 사기 당했어요.

"큐브즈 어쩔? 라이관린 때문에 맴찢. 견제픽 때문에 2위에서 20위로 떨어졌어." 

☞ 해석 : '큐브' 소속 연습생들(유선호·라이관린) 어떡해? 특정 연습생 팬들이 라이관린 일부러 제외하고 다른 사람 투표했어. 2위에서 20위가 됐네.

"윙 이번 주도 준영픽 못 받았네? 악편도 아니고 통편각. 열심히 분량 착즙해야지." 

☞ 해석 : 박지훈 연습생 이번 주도 안준영PD 편집 혜택 못 받았어. 악마의 편집도 아니고, 아예 통편집 느낌. 열심히 박지훈 나온 부분 돌려봐야지.

혹시 해석 없이도 100% 이해했다면, 당신은 이미 '국프'(국민 프로듀서)다. 매일 휴대폰으로 소중한 '픽'을 행사하고 있을 가능성 99%.

가히, 신드롬급 인기다. 엠넷 '프로듀스101 시즌2'(이하 '프듀2')가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다. 2개월 만에 엄청난 화력의 팬들이 결집했다.

그래서일까. (좋은) 말도 많고, (나쁜) 탈도 많았다. 예를 들어…, 연습생들의 과거 논란? '머글'은 모르는 신조어? 기획사 뺨치는 셀프 투표 독려 이벤트?

'디스패치'가 '프듀2'에서 있었던 7가지 에피소드를 정리했다.

① 신조어 양산 | '국프'들이 만든 새로운 문화다. 연습생들은 이름 대신 별명을 얻었다. 박지훈은 윙크 덕분에 '윙'으로 통한다. 박성우는 까치발을 든 사진으로 '치발이'가 됐다.

과격한 용어들도 쏟아졌다. '국프'들은 자신을 '앰'(엄마)이라 칭했다. '입양'(입덕), '파양'(탈덕)이라는 단어도 썼다. 팬심이 아닌, 부모의 마음으로 지지한다는 의미다.

'OO픽'이라는 단어도 유행시켰다. 여기서 픽(Pick)은 투표를 뜻한다. 여기에 '머글'(일반인), '고정', '견제' 등 여러 단어를 합성해 사용한다.

가장 독특한 건 '견제픽'이다. 자신의 '고정픽' A를 데뷔시키기 위해 라이벌 B를 일부러 뽑지 않는다. 그 대신 하위권 참가자를 집단으로 투표, B를 떨어뜨리는 방식이다.

② 준영픽 | '준영픽'도 매회 뜨거운 감자였다. 연출을 맡은 안준영PD의 이름과 '픽'을 합친 용어다. 즉 안PD의 재량에 따라 연습생들의 운명이 결정된다는 비아냥이다.

그도 그럴 것이 '프듀2'의 러닝타임은 1회당 2시간 남짓이다. 수많은 연습생들을 공평하게 다루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운이 없으면 통편집될 가능성도 있다.

최대 수혜자는 누굴까. 시청자 사이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연습생은 'MMO' 윤지성이다. 폭풍 수다로 매회 분량을 제대로 뽑아갔다.

실제로 윤지성의 1주차 순위는 35위였다. 그러나 2주차부터 급상승했다. 차례로 19위, 9위, 3위, 13위, 15위를 기록했다. 현재 생방송 진출 확정 상태.

안타까운 연습생도 있었다. '팬엔터' 이지한이 그 주인공. 메인 타이틀 곡 '나야나' 녹음에 참여했다. 그룹배틀 '내꺼하자'에선 센터였다. 게다가 실력은 F에서 B등급으로 올랐다.

문제는 '준영픽'을 받지 못했다는 것. 실제로 이지한의 분량은 제로에 가까웠다. 결국 98등으로 가장 먼저 방출되고 말았다.

③ 지하철 광고 | '준영픽'을 우려해서일까. 역대급 홍보도 눈길을 끌었다. 대표적인 홍보 방식이 바로 오프라인 광고. 팬들은 온라인을 통해 광고비를 십시일반 모았다.

광고를 내거는 장소는 주로 지하철역 전광판이다.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역마다 연습생의 사진과 응원 문구를 붙였다. 포스트잇 게시판 등도 설치했다.

예를 들어 '크래커' 주학년의 광고는 잠실역과 홍대입구역에 걸려 있다. '위에화' 안형섭의 광고는 건대입구역, 합정역, 청담역 등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연습생들도 직접 인증에 나섰다. 광고판 앞에 찾아가 몰래 메모지를 붙여두거나, 사진을 찍어 올렸다. 즉, 지하철 광고 서포트가 인기의 척도가 된 셈이다.

④ 투표독려 이벤트 | 지하철이 끝이 아니다. 국민 프로듀서들의 화력은 남달랐다. 개별 SNS를 이용해 홍보에 적극 활용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투표 이벤트다.

강동호를 응원하는 팬이 이벤트를 연다고 가정해보자. 이 팬이 사비를 털어 여러가지 선물을 마련한다. 다른 네티즌들이 강동호 투표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사례하는 식이다.

'YG케이플러스' 권현빈의 팬은 명품 브랜드 가방 선물 이벤트를 개최했다. 의심하는 네티즌들에게는 직접 통장 잔액 93억 원도 인증했다. (물론, 진위여부 확인 안됨)

'중동부자'도 나타났다. 두바이에 거주하는 한 해외 여성 팬이다. 이 팬이 응원하는 연습생은 '플레디스'의 김종현. 단독으로 버스, 건물 전광판 등에 광고를 올려 화제가 됐다.

⑤ 부정투표 | 팬심이 어긋나는 경우도 발생했다. 바로 부정 투표다. 실제로 시즌1에서는 허술한 시스템 탓에 '꼼수'가 생겨났다. 중복 투표 논란으로 홍역을 앓았다.

'프듀2'에서도 여전히 잡음이 있었다. 이번에는 중국 팬들이 말썽이었다. 규칙상 해외 팬은 투표가 불가능하다. 이에 한국계정을 불법으로 대량 구매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다행히 큰 문제로 번지진 않았다. 제작진은 "아이디 1개당 1번의 투표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부정 투표는 모두 확인, 무효 처리했다"고 밝혔다.

⑥ 데이터 거래 | 일명 '찍덕'과의 데이터 매매가 빈번해졌다. 여기서 데이터란, 방청석 혹은 출근길에서 찍은 연습생 사진과 영상을 뜻한다. '국프'들이 이를 사고 파는 것.

실제로 '프듀2' 평가전 무대는 사진 촬영을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카메라가 아닌 눈으로만 무대를 감상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베테랑 팬들은 온갖 수단으로 사진을 촬영한다.

이때 일부 팬들은 사기를 당하기도 한다. 이건희 연습생의 데이터를 구매했는데,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사진만 들어있는 경우다. 그런 피해 사례가 종종 발견됐다.

당사자가 직접 데이터를 구매한 사례도 있다. '프듀2' 트레이너로 출연한 던밀스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데이터를 사고, SNS에 인증했다.

⑦ 프로듀스98 | 그렇게 '프듀2' 출연진들은 '국민의 아들'로 떠올랐다. 우선 중고 신인들이 기회를 얻었다. 뉴이스트, 원펀치, 핫샷 등을 포함해 15명이 출연했다.

데뷔 전부터 인지도가 높았던 연습생들도 있었다. '힙통령' 장문복, KBS-2TV '안녕하세요' 출신 이의웅, '페북스타' 정중지 등이 모두 화제가 됐다.

다만, 관심이 모두 약이 된 건 아니었다. 과거 논란에 자진 하차한 연습생만 3명이다. 일례로, '마루기획' 한종연. '일진설' 탓에 일찌감치 프로그램에서 나가야 했다.

즉 꽃길의 첫 걸음을 내딛은 연습생은 총 98명. 다시 말해 '프로듀스101'이 아니라, '프로듀스98'로 스타트를 끊었다.

☞ 16일, 대망의 D-day다. 다음 20명의 연습생 중 11명이 최종 데뷔조로 선발된다. '국프'들의 '최종픽'을 받을 연습생은, 나.야.나.♪

<강다니엘, 박지훈, 하성운, 배진영, 김사무엘, 박우진, 김종현, 옹성우, 윤지성, 이대휘, 황민현, 강동호, 김재환, 안형섭, 최민기, 유선호, 임영민, 주학년, 정세운, 라이관린>

HOT PHOTOS
NEWS
more news
PHOTOS
[현장포토]
"오늘 미모, 맑음"…박지후, 산뜻한 미소
2024.04.24
[현장포토]
"인형이 걷는다"…카리나, 리얼 마네킨
2024.04.24
[현장포토]
"나만 바라봐"…이진욱, 심쿵 아이컨택
2024.04.24
[현장포토]
"해인아, 보고있니?"…박성훈, 윤은성 하트
2024.04.24
[현장포토]
"출산 4개월 맞아?"…이민정, 비현실 몸매
2024.04.24
[현장포토]
"당기면, 끌린다"…카리나, 클로즈업 유발자
2024.04.24
more photos
VIDEOS
11:12
[FULL VER.] SHINee➡️NewJeans, 'CHANEL Korea, NUIT BLANCHE Pop-Up Event Photocall' [현장]
2024.04.23 오후 06:18
02:42
민지(뉴진스), "샤넬 코리아 팝업 포토콜 행사" l MINJI(NewJeans), "CHANEL Photocall event" [현장]
2024.04.23 오후 05:54
02:31
호시(세븐틴), "샤넬 코리아 팝업 포토콜 행사" l HOSHI(SVT), "CHANEL Photocall event" [현장]
2024.04.23 오후 05:49
more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