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오명주·최윤정기자] “내가 바로 나연!” 

‘트와이스’ 나연이 솔로 아티스트로서 첫발을 내딛었다. 상큼발랄한 매력으로 솔로 서머퀸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특유의 과즙 팡팡 터지는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퍼포먼스도 러블리하고 톡톡 튄다. 말 그대로 '나연스러움'이 물씬 느껴지는 앨범이다.

나연이 24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진행 된 첫 미니 앨범 '아임 나연' (IM NAYEON) 기자 간담회에 참석했다. 

나연은 “처음으로 혼자 활동을 시작하다 보니 설레고 긴장된다”며 “저에게 가장 잘 어울리면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앨범명은 ‘아이엠 나연’이다. 나연의 본명(임나연)을 사용했다. "내가 바로 나연이다"(I'M NAYEON)라는 당찬 자신감을 담았다. 

나연은 "그동안 보여드린 ‘트와이스’ 나연의 이미지에서 더 나아가 저만의 솔직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비주얼에 신경을 썼다. “예쁜 의상이 있더라도 보여드렸던 느낌이라면 제외했다. 과감히 새 의상을 선택했다”며 “헤어, 메이크업도 새롭게 시도했다”고 전했다. 

타이틀곡은 '팝!'(POP!)이다. 버블처럼 부풀어 오른 상대의 마음을 거침없이 터트리겠다는 매혹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팔색조 매력이 돋보였다. 나연은 사랑스러움부터 쿨한 카리스마까지 여러 콘셉트를 완벽 소화했다.  

'팝!'의 포인트 안무도 엿볼 수 있었다. 나연이 직접 안무를 선보였다. 풍선을 바늘로 터트리는 듯한 동작이 특징이다. “많이 따라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웃음 지었다. 

앨범에는 ‘팝!’ 외에도 다양한 곡들을 수록했다. ‘노 프라블럼’, ‘러브 카운트다운’, ‘올 오어 낫띵’, ‘캔디플로스’, ‘해피 버스데이 투 유’, ‘노을만 예쁘다’ 등 총 7곡을 담았다. 

초호화 라인업을 자랑했다. ‘스트레이 키즈’ 필릭스와 원슈타인이 피처링에 참여했다. 영국 DJ 시프트 키, 히트곡 메이커 이어어택, 프로듀싱팀 스테레오타입스 등이 함께했다. 

솔로 앨범을 위한 나연의 노력도 돋보였다. 나연은 ‘올 오어 낫띵’ 단독 작사를 맡았다. ‘러브 카운트다운’ 공동 작사에도 이름을 올렸다. 

나연은 “작사라는 작업 자체가 저에게는 아직 많이 어렵다”며 “그래도 첫 솔로 앨범이다 보니 원스를 위해 작사에 도전해봤다”고 말했다. 

나연의 이야기를 가득 담았다. “제가 활동하면서 가장 힘들었을 때 어떻게 버틸 수 있었고, 어떤 것들이 힘이 돼 줬는지에 대한 생각을 써봤다”고 전했다. 

데뷔 7년 만의 솔로 데뷔다. 나연은 지난 2015년 10월 트와이스로 활동을 시작했다. 멤버들 중 가장 먼저 솔로 앨범을 내고 활동을 펼치게 됐다.

나연에게도 큰 도전이었다. “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다. 솔로 결정을 듣고 나서 ‘내가 과연 해낼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가장 컸었다”고 털어놨다. 

물론, 쉽지 않았다. “혼자 무대를 준비하면서 체력적으로 힘들다는 걸 느꼈다. 특히 이번 퍼포먼스는 쉬는 구간이 별로 없어 마치 유산소를 하는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만큼 더욱 공을 들였다. 나연은 “올해 초부터 해외 투어를 다니면서 틈틈히 준비했다”며 “힘들었지만 이것 또한 여러번 연습하다 보니 좋은 퍼포먼스가 완성됐다”고 자신했다. 

멤버들의 응원이 부담감을 떨치는데 큰 힘이 됐다. “멤버들이 셀 수 없을 정도로 응원을 많이 해줬다”며 “어려워하는 부분들도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앨범은 나연에게 솔로 데뷔 그 이상의 의미다. 나연은 “그동안 활동하면서 스스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그걸 깨버리는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노래에 대한 소중함도 깨달았다는 것. “트와이스가 다인원이다 보니 혼자 부르는 것에 두려움이 있었다. ’내가 이렇게 노래 부르는 걸 좋아했었지’라고 느끼면서 너무 행복했다”고 말했다. 

나연의 목표는 소박하다. 그저, 수많은 원스와 함께 무대를 즐기고, 행복하고 싶다는 것. 

나연은 마지막으로 “저의 무대를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글이나 응원이 많다. 그런 부분에서 힘을 많이 받는다. ‘팝’ 활동이 많은 분들께도 에너지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나연은 금일 오후 1시 유튜브를 통해 신보를 공개한다. 오는 25일 'MTV 프레시 아웃 라이브'에 출연해 글로벌 원스들을 만난다.

<사진=송효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