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구민지기자] 유재석이 'MBC 연예대상' 주인공이 됐다. 통산 21번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MBC에서만 9번째 대상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MBC 연예대상이 지난 2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렸다. 유재석은 올해의 연예인상 및 대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유재석은 '놀면 뭐하니?' 제작진과 스태프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호명했다. 현재 출연진은 물론, 하차한 멤버까지 언급하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그는 "하하, 주우재에게 진심으로 고맙다. 올해까지 함께하다 하차한 박진주, 미주, 이이경까지 고생했고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스태프들의 공을 짚었다. "큰 상이 영광이고 감사드리지만, 늦은 지금까지 객석에서 많은 프로그램 제작진들이 응원을 보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늘 카메라 뒤에서 고생한다"며 "여러분 덕분에 20번 넘게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 진심을 담아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미소 지었다.
마지막으로 "2005년에 첫 대상을 받았는데, 2025년에 21번째 대상을 받았다. 30회까지 노력해 보겠다. (다들) 좋은 기억으로 2026년을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이번 연예대상은 당초 전현무, 장도연, 키가 MC를 맡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키가 '주사 이모' 논란 등으로 하차하면서 2인 체제로 진행됐다.
전현무는 대상 후보 격인 올해의 예능인상을 수상했다. "마음 무겁게,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시상식에) 참석한 건 처음인 것 같다"며 털어놨다.
그는 "매년 '나 혼자 산다'(이하 '나혼산')를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예능으로 꼽아준 시청자의 응원이 있었다. 저희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전현무는 고개를 90도로 숙였다. "이 상이 마냥 기쁘게만 느껴지지 않는 것 같다"며 "이 자리를 빌어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기안84도 같은 상에 호명됐다. "말을 조심스럽게 하게 된다. '나혼산' 작가, PD들 고생이 많다. 살다 보면 좋은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고 위로했다.
'나혼산'은 주축 멤버 박나래와 키가 제외됐다. '샤이니' 민호(멀티플레이어상), 박지현(인기상), 옥자연(베스트 엔터테이너상) 등이 상을 받았다.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은 '신인감독 김연경'(이하 '신인감독')에 돌아갔다. '신인감독'은 이날 총 6개의 트로피를 휩쓸었다.
김연경은 "절실한 선수들이 도전하고 성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선수들이 만들어낸 결과인데 제가 대표로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공을 돌렸다.
김연경의 올해의 예능인상을 필두로, 베스트 커플상(김연경, 인쿠시), 베스트 팀워크 상, 핫이슈상(부승관), 신인상(김연경) 등을 안았다.
최우수상은 김숙과 유세윤, 우수상은 신봉선, 구성환, 덱스가 거머쥐었다. 김숙은 각종 논란으로 하차한 박나래에게도 고마움을 전했다.
덱스는 "매년 명절 유재석에게 안부 인사를 한다. 나름의 다짐이 있다. 내년 내 후년에도 쭉 인사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공로상은 故 전유성에게 돌아갔다. 김신영이 대리 수상했다. "어른 예우를 해주셔서 감사하다. 고인의 생일(1.28)에 지리산에 가서 전해드리겠다"고 인사했다.

<다음은 '2025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놀면 뭐하니?' 유재석
▲올해의 예능인상=전현무, 기안84, 장도연, 유재석, 김연경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신인감독 김연경'
▲최우수상='굿모닝FM 테이입니다' 테이, '구해줘 홈즈' 김숙, '라디오스타'·'극한84' 유세윤
▲특별상='복면가왕'
▲우수상='완벽한 하루 이상순입니다' 이상순, '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김일중, '복면가왕' 신봉선, '나 혼자 산다' 구성환,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덱스
▲프로듀서 MC상='푹 쉬면 다행이야' 붐
▲프로듀서 특별상='복면가왕' 이윤석
▲베스트 커플상='신인감독 김연경' 김연경, 인쿠시
▲공로상=故 전유성
▲멀티 플레이어상='나 혼자 산다' 민호
▲베스트 팀워크상='신인감독 김연경'
▲인기상='전지적 참견 시점' 쯔양, '나 혼자 산다' 박지현
▲베스트 엔터테이너상='나 혼자 산다' 옥자연,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이시언
▲핫이슈상='신인감독 김연경' 부승관
▲올해의 작가상='놀면 뭐하니?' 노민선
▲신인상='아이돌 라디오' 시즌4 더보이즈 에릭, '신인감독 김연경' 김연경, '전지적 참견 시점' '놀면 뭐하니?' 최홍만
<사진제공=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