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컷] 수면의 질이 좋은 요일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나요? 그렇다면, 가장 깊은 잠에 빠지는 요일은 언제일까요?

영국의 한 매체에 따르면 일주일 중 가장 숙면을 취하는 요일은 ‘화요일’이라고 합니다.

◆ 일주일 중 가장 깊은 잠에 빠지는 요일?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진이 성인 남녀 4,800여 명을 대상으로 10년 간 연구한 결과인데요.

연구진은 지난 10여 년 동안 실험 참가자에게 수면 시 심전도 측정기를 부착해 혈압, 호르몬 수치, 심장박동이 주기적으로 교차하는 형태 등을 체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놀랍게도 화요일에 수면의 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실험자는 주중보다 주말에 더 오래 잠을 잤답니다.

특히 금요일, 토요일에는 월요일~목요일 평균 수면 시간보다 30여 분을 더 침대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면의 질은 화요일이 가장 좋았다는 것이죠. 수면 시간이 다른 요일에 비해 길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일까요?

연구진은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연구를 더 진행해봐야 알겠지만,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답니다.

화요일엔 일주일 중 심리적으로 가장 피곤함을 느끼는 월요일을 잘 버텼다는 안도감이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것인데요.

또 화요일 밤은 다른 요일에 비해 술자리 등 수면을 방해하는 환경에 노출될 위험이 적기 때문일수도 있답니다.

◆ 가장 깊게 잠들지 못하는 요일?

그렇다면 가장 깊게 잠들지 못하는 요일은 언제일까요? 연구 결과 금요일과 토요일이라는 의외의 결과가 나왔답니다.

사람들은 주말에 더 긴 시간 휴식을 취하지만, 파티나 모임 등에서 음주 등과 같은 활동을 하므로 생체적으로 충분히 회복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다른 흥미로운 결과도 있었는데요.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시간 수면을 취하는데요. 결과적으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깊은 잠에 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신체 건강을 위해서라도 취침 시간을 지키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