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이슈노트’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Dispatch=서종열기자] "저는 개인적으로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 활동 안 하겠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6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박범계 의원이 “삼성은 전경련의 가장 큰 회원사다. 전경련 해체에 동의하냐”고 물은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전경련은 대기업의 자금을 모아 최근 미르와 케이(K)스포츠 재단 설립에 나선 것으로 드러나자 국민적 여론이 악화된 바 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재단 설립 자금 모금이 자발적이었다고 말했다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을 뒤집은 바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은 박정희 대통령 집권 당시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경제인 단체다. 정부 정책에 경제인들의 활동과 애로사항을 피력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라는 게 정설이다.

하지만 전경련은 친재벌적인 경제·노동 정책을 제안하는 등 경제민주화와 어긋난 행보를 걷는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특히 삼성그룹은 전경련에 가장 많은 회비를 내는 등 핵심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부회장의 전경련 활동 중단 선언은 전경련 해체 등 향후 움직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이슈노트’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