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림막으로 가린 채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올해 2월 박근혜 대통령과 '개별 면담'한 의혹을 받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이 뒷좌석이 안보이도록 가림막을 설치한 채 16일 오전 서울 중앙지방검찰청을 빠져나가고 있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15일 오후 2시부터 신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비공개 개별 면담' 경위·내용·기금 출연 등 15시간 넘게 추궁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롯데그룹 비리 수사 이후 2개월 만에 '대통령 비공개 개별 면담'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한 신동빈 회장이 '밤샘조사'를 받고 16일 오전 귀가했다.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씨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전날 오후 2시부터 이날 오전 5시30분께까지 신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사를 마친 신 회장은 지하주차장에 준비된 검은색 카니발을 타고 청사를 빠져나갔다. 그가 탄 뒷좌석 쪽은 밖에서 모습을 볼 수 없도록 가려져 있었다.

검찰은 신 회장을 상대로 올해 2월 열린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 시기를 전후해 박근혜 대통령과의 '비공개 개별 면담'이 이뤄진 경위와 당시 대화 내용,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 관련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검찰은 이 면담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의심한다. 특히 재단 설립 이후 이뤄진 면담에서 박 대통령의 적극적인 출연금 '주문'이나 롯데 측의 '민원성' 사안 언급이 있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두 재단에 45억원의 출연금을 냈으나 이후 올해 3월 K스포츠재단의 추가 지원 요청에 따라 5월 70억원을 더 냈다.

당시는 검찰이 롯데그룹 수사를 앞두고 내사하던 기간으로 수사를 빌미로 재단에 추가 지원을 요청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이 70억원은 검찰의 롯데그룹 압수수색 직전에 반환돼 '수사 정보 유출' 논란도 일으켰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에 이어 신 회장까지 '개별 면담' 사실이 알려진 총수 조사를 대략 마무리한 검찰은 조사 내용을 토대로 출연금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신 회장은 9월 20일 2천억원 규모의 배임·횡령 혐의 등으로 검찰에 출석할 당시에는 18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한 바 있다. 이후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돼 불구속 기소됐다.

song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