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에 또 다시 '건국'을 언급했습니다. 여야는 건국 시기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15일 열린 '광복절 기념식' 공식 경축사에서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의 '건국' 발언은 지난해 광복절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작년에도 "광복 70주년이자 건국 67주년을 맞는 역사적인 날. 67년 전 오늘은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한 날"이라고 말했습니다.

보수 세력은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일, 진보세력은 임시정부 수립일인 1919년 4월 11일(혹은 임시정부 통합일인 9월 11일)을 건국일로 보는데요.

우리 헌법은 "우리 대한국민은 3ㆍ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ㆍ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적시하고 있습니다.

즉, 헌법은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수립연도 1919년)와 함께 건립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수 세력은 '48년 8월 15일'의 건국 정당성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도 광복절 논평에서 건국을 강조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애국선열의 결연한 의지와 희생이 오늘의 대한민국의 건국, 유례없는 경제성장을 통한 산업화, 그리고 민주화라는 기적의 역사로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여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페이스북에 "1948년 오늘은 대한민국 자유민주국가를 세운 건국절이다. 광복절·건국절이 겹친 오늘 대한민국의 자유통일을 기도드린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야권은 여권의 '건국절' 발언에 크게 반발했습니다.

'더민주'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은 기미독립운동과 함께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건국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일체의 건국절 주장을 폐기할 것을 국민과 함께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광복절 새벽,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는데요. 박 대통령의 경축사 발언 전입니다.

문 전 대표는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건립됐으므로 그날을 건국절로 기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역사를 왜곡하고 헌법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헌법적 주장이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국민의당'은 15일 논평을 내고 "자신의 불통과 오만, 과오를 반성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박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건국절'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다만, 2013년 광복절에 '건국'을 언급했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는 SNS에 "광복 68주년, 건국 65주년"이라며 '1948년 8월 15일 건국'에 힘을 실었습니다.

한편 광복군 출신 독립운동가 김영관(92) 옹은 12일 청와대에서 '건국절' 논란에 대해 일침을 가했습니다.

김 옹이 참석한 자리는 청와대가 원로 애국지사와 독립유공자들을 초청한 자리였는데요.

김 옹은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출범했다고 이 날을 '건국절'로 하자는 일부의 주장이 있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역사를 외면하는 처사일 뿐 아니라 헌법에 위배되고, 실증적 사실과도 부합되지 않고, 역사 왜곡이고, 역사의 단절을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사진출처=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