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Pixed code*/ /* /facebook Pixed code*/
"빵, 산이, 비프리, 송민호"…'쇼미4', 알면 재밌는 심리전

[Dispatch=김나라기자] '위너' 송민호의 마지막 무대입니다. 'Victim+위하여' 공연 도중 바지를 내린 한 남성 래퍼가 등장했습니다.

잠깐, 그의 랩에 귀를 기울여 보겠습니다.

"♩ 30살이 넘었는데 엉덩이에 바지 걸친 채로~, 상대는 상관없지 우리는 다 이기지"

여기서 궁금한 것은 뭐다? 바로, "피처링 후"

바지를 엉덩이까지 내렸다면? 미국의 비버, 아니면 한국의 바비입니다. 하지만 비버가 피처링을 했을 리는 만무하고, 바비는 그 흔한 YG 등딱지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잘 들어보면, 가사에 힌트가 있습니다. 상.대.는.상.관.없.지.우.리.는.다.이.기.지.

네! 짐작하신 대로, 그는 래퍼 '비-프리'(B-Free)입니다. '팔로알토'가 수장으로 있는 '하이라이트레코즈' 소속입니다.

'쇼미더머니4',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닙니다. 솔직히 이번 결승은 역대급 '노잼'이었습니다. 송민호와 블랙넛의 4강보다 심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힙합 팬들은 이번 결승의 심리전에 '꿀잼'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당연 피쳐링을 맡은 '비프리'가 있고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냐고요? 쉽게 말해, '비프리'가 '산이'를 디스한 사연입니다. 때는 2014년 9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① 비프리->산이

2014년 9월, 비프리는 '마이팀'(My team)이라는 노래를 발표합니다.

<난 등산을 하러 또 산을 가지/너네는 음악이 산을 가지/ 쎈척을 해봤자 나뭇가지 처럼 넌 뿌러지지/ 남의 욕하곤 또 아니라지 랩ㅂㅅ 찌질이 산이 같이>

비프리는 팔로알토가 수장으로 있는 '하이라이트레코즈' 소속입니다. 그는 메이저로 가서 사랑 노래를 하는 산이를 '찌질이'라고 디스하죠.

그래서 산이는 가만 있었냐고요?

② 산이->비프리

산이의 외모는 그저 온순합니다. 그렇다고 마냥 평화 래퍼는 아닙니다. '힙둘기'는 데프콘 하나로 충분하다는 사실.

산이는 다음 해인 2015년 4월, 맞디스에 나섭니다. '모두가 내 발 아래'라는 곡을 통해서 였습니다. 역시 가사 부터 들어봐야 겠죠?

<자넨 날 몰라 난 이름까네 (B-Free)/ 아 상 탄 거 축하해 넌 평생 내 발아래/ 혹시 '핫 썸머'라는 노래 아세요? 그럼요~ 핫 썸머 핫 핫 썸머, f(x)>

산이는 비프리의 '핫썸버'를 비웃습니다. 마치 '그거 f(x) 노래 아냐?'라는 식으로요. 결국 아무리 그 노래로 상을 받아봤자 자신의 발 밑이라고 받아 쳤습니다.

③ 블랙넛->산이

디스와 맞디스를 통해 둘 사이의 오해는 풀렸다는 후문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디스전은 '쇼미더머니4'에서 재조명됐습니다.

예선전 2회의 한 장면입니다. 블랙넛이 은근히 산이를 디스합니다. 기억하시나요?

<빵이나 사 와 찌질이. 그 옆 팔로알토는 말 없이 웃지>

아마도 블랙넛은 자신의 색깔, 즉 '거침없음'을 보여주려는 목적일 겁니다. 그래서 심사위원마저 거침없이 디스한거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빵'은 이후 산이의 아이콘이 됩니다. '찌질이=빵셔틀'.

심지어 송민호는 지난 11일 팀 대결에서 블랙넛에게 <야 돈 줄게 빵 사와. 산이 시켜서>라고 랩을 했습니다.

④ 산이가 사는 법

분명한 것은, 이런 '디스전'이 감정 싸움으로 치닫진 않았습니다. 산이는 상대의 디스를 여유있게 수용합니다. 오히려 그 상황을 즐겼습니다.

결승전 1R가 그 예입니다. 베이식과 프로듀서팀의 합동공연. 산이는 '아임 더 맨'(I'm the man) 무대에서 빵을 들고 등장합니다. 그리고 말하죠.

<나, 빵 사왔다>

산이는 '아임 더 맨' 가사에서 비프리의 '마이팀'을 간접 언급했습니다.

<사람들 물어 왜 당하기만 하냐고/ 엄마가 울어 아들 괜찮냐고/ 솔직히 상상해 나 물 먹인 놈들/ 커리어 익사시켜 먹는 육개장 국물/ 첨엔 다들 랩찌 산이 같이/ 이젠 외친다지 랩신 산이 같이>

⑤ 지코·알토의 심리전

'쇼미더머니4'의 마지막 무대. 지코와 팔로알토 팀의 한 수는 무엇일었을까요? 사실 이 팀은 우연히, 혹은 교묘히 산이와 버벌진트 팀을 자극했습니다.

우선 지코·알토 팀의 구호를 살펴볼까요?

<상대는 상관없지. 우리가 다 이기지>

이것은 산이를 디스했던 '마이팀'(비프리) 가사입니다. 물론 과거는 과거일 뿐. 하지만 산이는 "우리는 다 이기지"라는 구호를 들을 때 마다 은근 거슬렸을 겁니다.

게다가 결승 마지막 무대. 송민호의 피처링으로 비프리가 등장합니다. 산이를 저격한 주인공이, 결승전 마지막 무대에 떡, 그리고 딱!

그래서 힙합 마니아 사이에선, 이 심리전을 '꿀잼'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⑥ 디스 이즈 컴피티션

이것이 바로 오디션 프로의 재미입니다. 몰라도 상관없는, 그러나 알면 더 재미있는 숨은 사연들….

'쇼미더머니4', 돈의 주인은 가려졌습니다. 베이식이 송민호를 더블 머니 차로 제쳤습니다. 역대 오디션 결승 중 가장 재미없었다는 평가도 나오지만….

그래도 말입니다. 재미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닙니다. 아니 오디션이 끝나도, 그 뒷이야기는 끝나지 않습니다. 지금처럼요.

PS. 참고로 산이와 팔로알토의 관계는 어떠하냐고요? 지난 6월 24일 제작 발표회 멘트를 옮깁니다. 둘은 아무 문제 없다고 합니다. 즉, 디스도 비즈니스라는 사실.

"나와 친한 동생이 산이와 디스전을 해서 안타깝다. 그러나 나는 산이와 불편하거나 부딪히는 일이 없다." (팔로알토)

"다투다가도 화해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지 않나. 아무튼 엠넷이 자꾸 이간질 시키고 있다. 우리는 문제없이 잘 지낸다." (산이)

HOT PHOTOS
NEWS
more news
PHOTOS
[현장포토]
"청순 모먼트"...손연재, 눈부신 체조요정
2024.05.13
[현장포토]
"하트 업고 튀어"...송건희, 보쌈 부르는 미소
2024.05.13
[현장포토]
"걸어다니는 바비"...장원영, 마네킨 각선미
2024.05.13
[현장포토]
"완전 럭키비키잖아"...장원영, 상큼한 애교
2024.05.13
[현장포토]
"심장이 아파"…한유진, 놀라운 비주얼
2024.05.13
[현장포토]
"패션도 닮았어"...원빈·앤톤, 안구정화 빈앤톤
2024.05.13
more photos
VIDEOS
01:50
송건희, "햇살과 함께 보조개 미소, 심쿵" l SONG GEONHEE, "With sunlight, dimple smile, heart flutters" [현장]
2024.05.13 오후 05:33
02:12
장원영(아이브),"비현실 몸매+미모, 감탄사가 절로"l WONYOUNG(IVE),"Unreal body + beauty, exclamations automatically" [현장]
2024.05.13 오후 05:21
02:44
라이즈, "김포국제공항 입국" l RIIZE, "GMP INT Airport Arrival" [공항]
2024.05.13 오후 03:02
more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