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사항 : 최소 인원 3명부터, 구성원 중 최소 1명은 45세 이상이어야 접수가 가능합니다"

지난 29일 유튜브 '1분미만' 채널에는 "가족 건드리는 게 인간입니까? (모르면 순식간에 당합니다 꼭 미리 보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는데요.

이번 영상에는 무료촬영 이벤트를 가장한 일부 스튜디오의 상술에 대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최근 SNS를 통해 '가족사진 100% 무료 이벤트'라는 게시글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혹은 '가족사진 당첨자 안내문'이라는 문자를 받기도 합니다.

스튜디오 측은 이벤트에 당첨됐기 때문에 촬영비 20만 원이 무료라고 알리는데요. 또 턱시도와 드레스 같은 의상 대여비도 무료, 실제 판매용인 액자까지 무료로 제공된다고 설명하죠. 헤어, 메이크업 비용 2~3만 원만 선입금하면 예약된다는 건데요.

이때 중요한 건 '유의사항'입니다. 최소 인원 3명부터, 구성원 중 최소 1명은 45세 이상이어야 접수가 가능하다는 것.

보통 이런 기회가 오면 자식들은 오랜만에 가족사진을 찍기 위해 부모님을 모시고 스튜디오를 방문하는데요.

실제 이벤트 당첨자에 따르면 2~3시간 동안 수백 장의 사진을 찍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촬영 후 스튜디오 측은 "우리가 무료로 드린다고 한 건 작은 액자"라며 "지금까지 찍은 사진은 수십만 원에서 백만 원까지 하는 큰 액자 패키지를 구매하면 줄 수 있다"고 한다는데요.

"얘기가 다르지 않나"라고 따지면 "사진촬영만 무료"라고 말을 바꾼다는 겁니다. 문제는 액자를 해당 스튜디오에서 하지 않으면, 사진 파일도 받을 수 없다는 건데요.

이때, '구성원 중 최소 1명은 45세 이상이어야 한다'는 유의사항이 떠오르는데요. 부모님을 모시고 2~3시간을 고생해 사진을 찍었는데 어떤 자식이 그냥 나올 수 있을까요. 이에 어쩔 수 없이 적게는 50만 원, 많게는 100~250만 원 이상의 패키지를 구매하게 되는 거죠.

일부 스튜디오의 이런 상술 때문에 그렇지 않은 사진관까지 피해를 볼 수도 있는데요. 만약 무료촬영 이벤트에 당첨됐다면 관련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사진·영상출처=1분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