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이슈노트’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해방불명'이 사실은 성매매를 상직적으로 나타냈다면 어떨까요?

온천에서 일하고 빠져나오는 과정 모두가 성매매로 해석될 수가 있다고 합니다.

★ 새로운 세계

이사를 하게 된 치히로와 가족은 새로운 길로 가던 중 막다른 길에서 멈추게 됩니다.

이것은 치히로가 익숙했던 세계를 떠나 다른 곳으로 갈 것이라는 상징적 표현입니다.

★ 자식을 팔아버리는 탐욕스러운 부모

치히로와 부모님은 알 수 없는 세상으로 간 뒤 주인 없는 가게에서 식욕을 참지 못하고 음식을 먹게됩니다.

그 후 돼지가 되어버린 부모의 모습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눈 앞에 사치에 눈이 멀어 자식을 팔아 먹게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 성매매 계약

치히로는 부모님을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게 하고 원래 세계로 가기 위해 마녀 유바비와 온천에서 일을 한다는 계약을 맺습니다.

★ 온천의 의미

일하는 장소는 온천입니다. 온천은 사실 '소프랜드'라고 하는데요.

소프랜드는 일종의 욕실 등에서 샤워나 안마, 성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입니다. 치히로는 이곳에서 '유나'로 일하게 됩니다.

'유나'는 에도시대 목욕탕에서 남성 손님에게 때밀기, 머리 감겨주기를 비롯한 성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녀를 지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또한 치히로는 그녀의 이름 대신 '센'이라는 이름으로 일하게 되는데 이는 에도시대의 창녀가 실제 이름 대신 가명을 사용하는 것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치히로가 입은 등이 깊이 패인 야한 복장 또한 이 온천장이 불순한 곳이라는 걸 보여줍니다.

★ 이름의 의미

하쿠가 치히로에게 센인 척 하며 본명을 숨기되 본명을 잊지 말라고 하는데요.

이는 성매매에 젖어 빠져나오지 못하고 이전의 자신을 잃게 되면 본연의 삶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 가오나시

센을 갖고 싶다며 금, 음식 등의 물질들로 치히로의 환심을 사려고 하지만 치히로의 거부로 가오나시는 폭주를 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아동 성매매와, 남성의 물질 만능주의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센', '치히로'의 의미

치히로라는 의미는 센을 찾는다, 찾아간다는 의미인데 이름의 의미처럼 치히로는 자신의 본명을 기억하고 이 세계를 빠져 나오게 됩니다.

이는 화려한 풍속 시장에 물들지 않고 뛰쳐나온 것을 암시합니다.

<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이슈노트’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