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했던 대로 출구조사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10일부터 문재인 대통령 시대가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1953년 1월24일 거제도에서 피난민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재수 끝에 경희대 법대에 진학한 그는 학생운동을 하다가 강제징집됐고, 특전사로 군복무를 마쳤다.

문 대통령은 1980년 사법고시 합격한 뒤,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노무현·문재인 합동법률사무소'를 열고 노동·인권 변호사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후 노 전 대통령이 정계에 진출하며 잠시 떨어졌던 두 사람은 2002년 대선 경선에서 재결합한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에 들어서기를 한사코 거절했지만, 노 전 대통령은 끝내 그를 청와대로 불러들였고, 결국 참여정부 '마지막 비서실장'까지 맡겼다.

정치를 하지 않겠다던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결국 현실정치로 뛰어들었다. 19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그는 이어 "사람이 먼저다" 구호로 18대 대선에도 도전했지만 끝내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에게 패하고 만다.

야권 대선주자로서 절치부심해 온 문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이른바 '대세론'으로 입지를 다지게 된다. 3월 10일 대통령 파면 이후엔 여론조사에서 2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렸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선 압도적 지지로 대선후보에 나서게 된다.

지난 9일 치러진 선거에서 문 대통령은 역대 최다 득표차(557만938표차로)로 대통령에 당선됐다. 문 대통령의 임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당선증을 받는 순간부터 시작됐으며, 첫 일정을 10일 오전 현충원 참배로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참배를 마친 뒤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을 흔들어 화답하고 있다.

2017.5.10/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yunproject@

(서울=뉴스1) 김민우 PD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공=뉴스1. 해당글은 제휴매체의 기사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