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문화계 황태자'로 군림하며 각종 이권을 독식한 의혹을 받아온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기소된 27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법무법인 동인 김종민 변호사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6.11.27 mon@yna.co.kr

"禹 민정비서관 임명 이후"…"禹장모, '당연히 돕겠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이보배 기자 = 정부 '비선 실세'로 불리며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선 최순실(60·구속기소)씨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장모에게 측근 차은택(47·구속기소)씨에 대한 지원을부탁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차씨의 변호인인 김종민 변호사는 28일 "2014년 최씨와 차씨,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 등이 골프를 치고서 세 사람만 따로 대화를 나눴다"며 "이 자리에서 최씨가 김 회장에게 차씨를 가리켜 '많이 도와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김 회장이 '당연히 도와드려야죠'라는 취지로 답했다고도 말했다.

조사실 향하는 최순실씨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국정농단' 의혹으로 구속된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13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청사로 향하고 있다. 2016.11.13 mon@yna.co.kr

앞서 김 변호사는 전날 차씨가 기소된 이후 서울중앙지검에서 취재진을 만나 차씨가 경기도 화성 기흥컨트리클럽(CC)에서 최씨, 김 회장 등과 골프를 친 사실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애초 이 골프 모임의 시기는 우 전 수석이 청와대에 들어가기 전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차씨 측은 우 전 수석이 민정비서관으로 임명(2014년 5월)된 이후인 2014년 여름께라고 주장했다. 우 전 수석이 청와대에서 일할 때 최씨와 김 회장이 친분을 유지했을 가능성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조사 마친 차은택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비선 실세' 의혹으로 구속 수감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22일 새벽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구치소로 돌아가는 호송차 탑승을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2016.11.22 superdoo82@yna.co.kr

차씨는 그해 8월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에 임명된 것을 계기로 정부 관련 문화 사업이나 대기업 광고 수주 등 이권을 챙긴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차씨가 대기업 광고를 받아낼 목적으로 포스코 계열광고사 포레카를 인수하려고 이 회사 인수에 나선 중소 광고사 대표에게 지분을 내놓으라는 부당 압력을 가한 혐의 등을 포착해 기소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의 '지원 사격'을 받으며 지인을 KT 광고 부서 임원으로 앉히고, 68억원 어치의 광고를 끌어와 5억여원의 수익을 올린 혐의 등도 있다.

우 전 수석은 최씨의 '국정농단'을 묵인·방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차씨가 주변에 "우 수석이 뒤를 봐주고 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는 증언이 나오는 등 차씨와의 연관성도 의심받아왔다.

김 변호사는 차씨가 2014년 6∼7월께 최씨의 지시로 찾아간 곳에서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정성근 문체부 장관 내정자를 만난 사실이 있으며, 장소는 비서실장 공관이었다고도 전날 주장했다.

이에 김 전 실장은 "박 대통령께서 차은택이라는 사람을 한 번 만나보라 해서 공관으로 불러 만났다"고 반박했다.

song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