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뷰티 브랜드에서는 계절에 맞춘 다양한 시즌 상품을 판매하고, 패션 브랜드에서는 유명 연예인이나 타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수많은 한정판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런 한정 생산 상품들은 빠르면 초 단위로 예약이 마감되며, 판매가 끝난 후에는 원래 판매되었던 가격의 2~3배에 달하는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으로 되팔리기도 한다. 한정 상품들은 희소성과 특별함을 강조해 소비자를 자극한다.

통상 판매되는 다른 제품들과는 차별성을 지니기 때문에 독특성 욕구와 과시적 성향과도 큰 연관이 있다. 소비자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러한 점을 제품 기획에 있어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한정판 판매 사례 중 유명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보려고 한다.

1.스타벅스 시즌 한정 MD

스타벅스는 매 시즌마다 한정 MD를 판매한다. 머그컵, 콜드컵, 보틀 등 다양한 종류의 MD들이 시즌별 컨셉에 맞춰 출시되는데, 판매가 개시되는 날에는 오픈 시간 전부터 상품을 사려는 사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 시즌이 지난 아이템들이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일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과거엔 기업 기념품 정도로만 인식되었던 MD는 현재 스타벅스 매출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타벅스 여름 MD>

<스타벅스 일본 사쿠라 프로모션>

2.나이키 한정판

‘한정판’이라는 단어는 운동화 수집가의 마음에도 불을 지른다. 나이키 역시 다양한 디자인과 가격의 한정 상품 판매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나이키의 한정판 운동화는 분 단위로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데, 그 중에서도 나이키의 한정판 농구화 ‘에어 모어 업템포’는 구매하지 못한 고객들에게 사과하기 위해 백화점 직원이 무릎 꿇고 사과한 일화까지 전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명 패션 브랜드와 콜라보한 제품 등 다양한 한정 상품이 출시되는 추세다.

<나이키 에어 모어 업템포>

3.패스트푸드 한정 메뉴

패스트푸드 업체 역시 한정 메뉴를 출시하며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요식업에서의 한정 판매는 소비자의 동향을 파악해 앞으로의 메뉴를 정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 예시로, KFC의 징거더블다운맥스는 과거 2012년 말에서 2013년 초까지만 판매되던 한정 상품이었다. 그러나 높은 판매량과, 빗발치는 소비자들의 문의를 고려해 이후 정식 메뉴로 자리잡아 사랑받게 되었다. 버거킹은 로테이션 형식으로 한정 메뉴를 교체하는데, 이번 11월부터는 기존에 판매되던 몬스터 베이비와 까망베르 머쉬룸 버거가 단종되고, 대신 버거킹 코리아 자체 개발 메뉴인 리치 테이스트 스테이크 버거와 리치 테이스트 오리지널 버거를 판매한다.

<KFC 징거더블다운 버거 한정판매>

<버거킹 리치 테이스트 오리지널 버거>

4.코스메틱 브랜드의 한정 상품

코스메틱 브랜드 또한 다양한 한정 상품을 내고 있다. 입생로랑은 홀리데이 에디션을 출시했는데, 이 상품들은 스파클 클래쉬 컬렉션이라고 해서 기존 상품들보다 더 화려한 케이스에 내용물이 담겨 있다. 홀리데이 에디션 역시 높은 인기를 자랑하며, 구매하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이 너무 많아 백화점 측에서 번호표를 배부할 정도였다고 한다. 에스티 로더는 유방암 예방을 위한 핑크 리본 에디션을 만들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케이스 모양에 핑크 리본 모양 액세서리를 달아주거나, 새로운 립스틱 색상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였다.

<입생로랑 홀리데이 에디션>

<에스티 로더를 포함한 다양한 뷰티 브랜드의 핑크 리본 에디션>

5.한정판 도서

도서 분야도 한정 상품이 자주 출시되는 분야다. 특히 발매 n년을 기념해 새로운 표지를 씌우거나, 관련된 상품을 동봉해 판매하는 일이 잦다. 에도가와 란포 단편집 또한 전 단편집을 묶어 하드커버 책으로 출시한 바 있다. 특히 영화화되어 인기를 얻은 책들은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일이 많은데, 메이즈 러너 역시 한정판 박스에 담겨 판매된 적이 있다.

<에도가와 란포 결정판 초판 한정 사양>

◊ 본 컬럼은 이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클래스(ewhabrandcommunication.wordpress.com)의 (pkm9790)님이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