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철, 역전골 점프!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 한국-우즈베키스탄의 경기 후반전. 한국 구자철이 역전골을 성공 시킨 뒤 환호하고 있다. 2016.11.15 uwg806@yna.co.kr

남태희 동점골·구자철 역전골…본선 직행 가능한 2위 탈환

전반 0-1로 뒤지다 후반 21분 김신욱 교체 투입해 분위기 반전

남태희 동점골!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 한국-우즈베키스탄의 경기 후반전. 한국 남태희가 동점골을 성공 시킨 뒤 환호하고 있다. 2016.11.15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한국의 2018 러시아월드컵 직행 길에 청신호가 켜졌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5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A조 5차전에서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의 역전 결승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A조에서 3승1무1패가 되면서 월드컵 본선직행이 가능한 2위 자리를 탈환했다. 우즈베키스탄(3승2패)은 3위로 내려앉았다.

조 1위인 이란(3승2무)과는 승점 1점 차다.

월드컵 본선 진출의 사활이 걸린 이날 경기에서 슈틸리케 감독은 '원조 황태자' 이정협(울산)을 원톱 스트라이커로 배치하고 좌우 날개에 손흥민(토트넘)과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을 배치하는 4-1-4-1 전술을 가동했다.

한국은 경기 시작 휘슬이 울린 직후부터 끊임없이 우즈베키스탄을 몰아붙였다.

그러나 좀처럼 골은 터지지 않았다. 결정적인 순간마다 우즈베키스탄의 수비에 막혔다.

"지지 않는 것이 목표"라고 공언한 우즈베키스탄은 미드필드와 최종수비진의 간격을 좁힌 촘촘한 수비로 한국의 공세를 막아내면서 역습을 노렸다.

한국은 전반 25분 예상치 못한 실수를 저질러 먼저 골을 헌납했다.

우즈베키스탄이 자기 진영에서 길게 넘긴 공이 김기희(상하이 선화)의 머리에 빗맞아 페널티지역 쪽으로 흘러들어 가자 골키퍼 김승규(빗셀 고베)가 뛰어나와 걷어냈다.

그러나 김승규가 찬 공은 센터서클 인근에 서 있던 마라크 비크마예프 앞으로 떨어졌다. 김승규가 골대를 비운 것을 확인한 비크마예프가 날린 40m에 가까운 장거리 슈팅은 빈 골대 안으로 빨려 들어갔다.

'좋았어!'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15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 한국-우즈베키스탄의 경기. 후반전 한국 남태희(오른쪽)가 만회골을 성공한 뒤 손흥민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한국은 골운이 따르지 않았다.

전반 36분 손흥민의 프리킥 상황에서 지동원이 날린 헤딩슛이 크로스바를 맞고 넘어간 것이 아쉬웠다.

한국은 후반 들어 공세를 한층 강화했다.

후반 4분 기성용이 중거리 슛을 날렸지만, 크로스바를 넘겼고, 후반 9분엔 손흥민을 향한 기성용의 전진 패스에 우즈베키스탄의 수비가 무너졌지만 골로 연결되진 않았다.

한국은 후반 17분 지동원을 빼고 이재성(전북)을 투입한 뒤 후반 21분엔 김신욱(전북)을 투입하며 분위기 전환을 노렸다.

끊임없이 반전을 노리던 한국은 후반 22분 왼쪽 측면을 돌파한 박주호(도르트문트)의 크로스를 남태희(레퀴야)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면서 1-1 동점을 만들었다.

 

손흥민을 막아라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15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 한국-우즈베키스탄의 경기에서 한국의 손흥민이 상대 밀집수비 사이로 패스를 시도하고 있다.

한국은 경기를 뒤집기 위해 마지막까지 총공세에 나섰고, 구자철이 이날 경기의 영웅이 됐다.

구자철은 후반 40분 김신욱이 머리로 떨어뜨린 공을 왼발로 낮게 깔아 차 우즈베키스탄의 골망을 흔들었다. 한국은 2-1 스코어를 끝까지 지켜 승리를 확정했다.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역대전적은 10승3무1패가 됐다.

이날 홈에서 승리함에 따라 슈틸리케 감독의 리더십에 대한 논란도 일단 사그라질 전망이다.

한편 조 1위 이란은 시리아와 0-0으로 비겼다.

kom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