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당 라연·가온, 한국 첫 미슐랭 3스타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세계 최고 권위의 식당 평가·안내서인 '미슐랭'(미쉐린·Michelin) 가이드 서울 편에서 스타(별)를 받은 레스토랑 중 절반을 한식당이 차지했다.

이들 중에는 간장게장, 사찰음식 등 외국인에게는 비교적 낯선 음식 전문점도 포함됐다.

첫 3스타 주인공으로는 한식당인 신라호텔 라연과 청담동의 가온이 선정됐다.

미쉐린코리아는 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미슐랭 가이드 서울 편' 발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미슐랭 가이드 서울 편에는 총 140여 개의 식당과 30여 개의 호텔이 수록됐다.

이 가운데 미슐랭 스타를 받은 식당은 24곳이다. 이 중 한식당이 11곳, 호텔 식당은 3곳이 포함됐다.

미슐랭 3스타를 한식당인 신라호텔서울의 라연과 광주요그룹이 운영하는 가온이 받았다.

2스타는 롯데호텔서울의 피에르 가니에르, 곳간, 권숙수가 받았다.

1스타 식당으로는 다이닝 인 스페이스, 라미띠에, 리스토란테 에오, 밍글스, 발우공양, 보름쇠, 보트르 메종, 비채나, 스와니예, 알라 프리마, 유 유안(포시즌스 호텔), 이십사절기, 정식당, 제로 컴플렉스, 진진, 코지마, 큰기와집, 품, 하모 등 19곳이 선정됐다.

스타 개수식당 이름위치요리 종류
3스타가온강남구 도산대로 317한식
라연중구 신라호텔 23층한식
2스타곳간영등포구 전경련회관 50층한식
권숙수강남구 언주로 170길 27한식
피에르 가니에르중구 롯데호텔 35층모던프렌치
1스타다이닝 인 스페이스종로구 율곡로 83모던프렌치
라미띠에강남구 언주로 153길7프렌치
리스토란테 에오강남구 도산대로 81길43모던 이탈리안
밍글스강남구 선릉로 757모던 한식
발우공양종로구 우정국로 54사찰음식
보름쇠강남구 테헤란로 81길 36바비큐
보트르 메종강남구 언주로 168길 16모던 프렌치
비채나용산구 이태원로 267한식
스와니예서초구 반포대로 39길 46퓨전
알라 프리마강남구 도산대로 30길 23퓨전
유 유안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11층중식
이십사절기강남구 도산대로 37길모던 한식
정식당강남구 선릉로 158길 11모던 한식
제로 컴플렉스서초구 동광로 113퓨전
진진마포구 잔다리로 123중식
코지마강남구 압구정로 60길 21스시
큰기와집종로구 북촌로 5길 62게장
용산구 두텁바위로 60길 49한식
하모강남구 언주로 819한식

<표>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17 스타 레스토랑 (가나다순)

미슐랭 가이드에서는 별 3개가 최고 등급으로, '요리가 매우 훌륭해 맛을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식당'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미슐랭 3스타 식당은 110여 곳에 불과하다.

요리가 훌륭해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에는 별 2개, 요리가 훌륭한 식당에는 별 한 개를 준다.

신라호텔 한식당 라연 2016년 11월 7일 세계 최고 권위의 레스토랑 평가·안내서인 '미슐랭(미쉐린·Michelin) 가이드 서울편에서 첫 3스타(별)을 받은 한식당인 신라호텔 라연 [호텔신라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쉐린코리아는 그동안 불고기나 비빔밥 등 한정된 메뉴에서 게장이나 사찰음식 등을 새롭게 발굴해 한국 음식의 다양성을 주목했으며 전통과 현대를 아우른 한식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김성일 라연 책임주방장은 "라연은 궁중음식, 반가음식, 향토음식을 모두 더해 현대적으로 한식을 선보이고 있다"며 "재료에 집중하고 여러 김치나 장아찌 같은 발효식품 등을 외국 손님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김 주방장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한식 연구와 개발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라연을 자주 찾았다고 덧붙였다.

김병진 가온 총괄셰프는 "한식의 정수는 우리나라의 식재료만이 가진 고유의 맛을 살리고 그 안에 숨은 다양한 맛을 발견하는 데서 나온다고 생각해 고요리서를 공부하면서도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레시피를 연구해왔다"며 "이번 미슐랭 가이드를 통해 전 세계가 우리 한식의 매력을 깨닫고 우리나라를 더욱 많이 찾게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미슐랭 가이드 서울 편은 아시아의 독특한 좌식문화를 나타낸 픽토그램과 전통주 픽토그램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미쉐린코리아는 "서울 편의 평가 기준은 다른 도시와 동일한 글로벌 원칙을 적용했다"며 "한국인을 포함한 여러 국적의 평가원을 투입해 한국의 고유한 미식 문화를 존중·반영하고 전 세계 평가 기준의 일관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미쉐린코리아는 지난 3월 출간 발표회 이전부터 서울 편 발간을 위해 관련 정보를 수집했으며 수는 밝힐 수 없지만 서울 식당을 방문하기에 충분한 인원의 평가원이 활동했다고 전했다.

서울신라호텔 라연, 미슐랭 3스타 인증패 수여(서울=연합뉴스) 조정욱 서울신라호텔 총지배인(왼쪽), 김성일 라연 책임주방장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 한식당 '라연' 앞에서 미슐랭 3스타 선정 인증패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호텔신라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한국은 이번 서울 편 발간으로 전 세계에서 28번째, 아시아에서는 4번째 미슐랭 가이드 발간 국가가 됐다.

앞서 미쉐린코리아는 미슐랭 스타(별)가 붙을 정도는 아니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친근한 분위기의 식당인 '빕 구르망(Bib Gourmand)'을 선정했다.

빕 구르망에는 봉피양, 명동교자, 만족오향족발, 필동면옥 등 냉면, 칼국수, 족발, 만두, 추어탕, 생태탕 등 한식과 일식·이탈리안·타이 음식 등 서울의 식당 36곳이 포함됐다.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17은 내일부터 국내 대형서점에서 판매되며 정가는 2만 원이다.

웹사이트(http://guide.micheline.co.kr)에서도 가이드북에 수록된 식당과 호텔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네이버와 협업해 만든 페이지에서는 예약과 지도 등 여러 부가서비스가 한국어와 영어로 제공된다.

미슐랭 가이드는 1900년 미쉐린 타이어 창업자인 앙드레 미쉐린과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가 운전사에게 필요한 각종 식당과 숙소에 관한 정보를 담아 무료 배포하면서 시작됐다.

미슐랭 가이드는 레드와 그린 두 가지로 나뉘는데 여행·관광 안내서인 미슐랭 그린 가이드는 전 세계 60개국에서 발행되고 있으며 한국 편도 2011년부터 영어와 불어로 나오고 있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17 스타 셰프 시상식'(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7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미쉐린 가이드 서울2017 스타 셰프 시상식'에서 정창수 한국관광공사장(왼쪽에서 두번째),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제네시스 전략담당 전무(왼쪽에서 첫번째), 파비앙 페논 주한 프랑스 대사(왼쪽에서 여섯번째), 마이클 앨리스 미쉐린 인터내셔널 디렉터(왼쪽에서 다섯번째) 등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6.11.7 mjkang@yna.co.kr

dy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