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포함된 치약 10개 업체 149개 제품이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0일, 국내 68개 치약 제조업체의 3679개 전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149개 제품에서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CMIT/MIT)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제품에서 발견된 CMIT/MIT는 극미량이어서 삼키더라도 안전에 문제는 없지만, 모두 회수할 방침입니다.

CMIT/MIT가 혼입된 원료를 사용한 치약은 아모레퍼시픽(12개)을 비롯해 부광약품(21개)를 비롯해 국보싸이언스(1개), 금호덴탈제약(103개), 대구테크노파크(2개), 동국제약(4개), 성원제약(3개), 시온합섬(1개), 시지바이오(1개), 에스티씨나라(1개) 등 10개 업체가 판매하는 149개 제품입니다. 동국제약과 시온합섬은 금호덴탈제약에 치약을 위탁제조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모두 미원상사의 CMIT/MIT 혼입 원료(계면활성제)를 직·간접적으로 구입해 치약 제조에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는 "의약외품이나 화장품에 해당 성분이 사용 기준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지속해서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정부는 CMIT/MIT 성분이 생활화학제품에 혼입돼 있는지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실시 중입니다. 방향제, 방충제, 소독제, 방부제 등 15종이 조사 대상입니다.

 

※아래는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 치약 명단 (149개 제품, 가나다 순)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