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가 '애플'의 도움을 받지 않고 테러범의 아이폰 데이터 접근에 성공했다. 이로써 이를 두고 벌인 애플사와의 법정 공방은 일단락됐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미국 법무부는 애플을 상대로 제기했던 아이폰 잠금해제 협조 강제 요청을 취하했다.

법무부는 "정부가 사예드 파룩(샌버너디노 테러범)의 아이폰에 담긴 정보에 성공적으로 접근했다"며 "그러므로 이제 더이상 애플의 협조가 필요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어떤 방식으로 아이폰의 보안해제에 성공했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정부가 보안해제 방법을 직접 개발한 것이 아닌, 민간 기관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법무부 산하 연방수사국(FBI)은 지난해 12월, 애플에 테러범의 아이폰 5C 잠금해제 협조를 강제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 테러범은 캘리포니아주 샌버너디노에서 14명을 숨지게 한 인물. 이에 FBI는 테러범의 총기 테러를 조사하기 위해 휴대전화 접근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애플은 이 요구를 거부했다. 지난달 법원이 협조를 강제하는 명령을 내렸지만, 이의를 제기해왔다.

애플 측은 "특정 아이폰의 보안을 우회하는 '백도어'(뒷문)를 만드는 건 개인 정보 보호 등에 있어 부작용이 크다"고 말했다.

애초 FBI와 애플은 지난 22일 법원에서 잠금해제 협조 강제 요청의 적법성을 놓고 재판을 벌일 예정이었다.

그러나 FBI가 바로 전날, "애플의 도움이 필요 없을 수도 있는 방법을 찾았다"며 "이를 시험해 보겠다"고 재판 연기를 요청했다.

<사진출처=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