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ut] 한국에서는 'OK'라는 의미로 손가락으로 O자를 그린다. 또한 '좋다'라는 의미에서 엄지를 치켜 세우기도 한다.

단, 해외에서는 조심하자. 손가락 제스쳐 하나가 큰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 한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각 나라에서 주의해야 할 제스처 10가지를 정리해 공개했다.

1. V 사인 뒤집으면 큰일

흔히 사진찍을 때 자주하는 V사인은 영국, 호주 등에서 'Victory'를 상징한다. 그러나 그리스 등의 국가에서는 모욕적인 욕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이 V사인을 손가락 안쪽으로 향한다면 성적인 욕이 될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여자성기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2. '따봉'을 했을 뿐인데...

'따봉'으로 불리는 이 제스쳐는 한국에서는 좋은 뜻이다. 그러나 호주와 그리스, 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에서는 욕이 된다. 한국으로 친다면 ‘엿 먹어라’라는 정도의 욕이라고 한다.

3. 부르는 손짓도 주의해야

한국에서 누군가를 부를 때 손짓은 손바닥을 아래로 한 상태로 흔든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정 반대로 가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 또 자칫하면 무례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4. 손바닥 앞으로 내민 STOP 사인

손바닥을 앞으로 바짝 내미는 제스쳐는 ‘그만’, ‘멈춰’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에 갔다면 이 제스처는 피하는 것이 좋다. 상대에게 손바닥을 향하게 하는 것이 일종의 욕이기 때문이다.

 

5. OK사인, 이것도 욕될 수 있다.

한국에서는 'OK'라는 의미로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을 이용해 O자를 그리기도 한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는 ‘너는 아무 쓸모 없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또 터키나 브라질, 베네수엘라에서는 구멍을 상징, 성적 모욕을 뜻한다. 

6.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축구 경기 등에서 상대팀을 야유하는데 사용되는 제스쳐다. 그외의 상황에서는 모욕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새끼 손가락을 세우는 행동

한국에서는 애인을 뜻한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손이 나쁜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란다. 적어도 중국에서 여자를 새끼손가락에 비유하진 말자.

8. 자기 코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한국에서는 가볍게 자기 자신을 뜻하는 행동일지 모른다. 그러나 일부 나라에서는 ‘나는 바보’라는 뜻이 된단다.

9. 중지, 약지 손가락만 접는 제스쳐

락 공연장에 가면 볼 수 있는 제스쳐다. 중지, 약지 손가락만 접는 제스쳐도 '상대방에게 손등을 보이느냐? 손바닥을 보이느냐?'에 따라 의미가 완전히 달라진다. 또 엄지손가락을 펴느냐 접느냐에 따라서도 의미는 다르다.  

10, 주먹을 쥐고 한쪽 손만 든것도?

승리 포즈 중 하나는 한 손의 주먹을 쥐고 높이 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 행동은 프랑스에서 욕이 될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죽어 버려라’ 라는 뜻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