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컷] 아침에 일어나 거울 보기가 무섭게 충격을 받는 것은? 바로 얼굴에 새겨져 있는 '베개자국' 즉 자고난 흔적이다. 가볍게 문질러도 잘 사라지지 않는다면.

심지어 출근이나 등교 후에도 베개자국이 희미하게 남아있다면? 마음 심란해지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

□ 베개자국이 생기는 이유

피부노화라는게 정설이다. 나이와 함께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감소한다. 이것은 피부 탄력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줄어들면 탄력도 없어진다.

건조한 환경도 문제다. 건조함은 피부와 수면에도 악영향을 준다. 하지만 피부노화 원인의 70%는 자외선이라고 한다.

□ 여성에게 많은 베개자국 원인은 '부종'

노폐물과 수분이 고여 피부는 부어있는 상태가 된다. 자고 일어난 흔적이 쉽게 생기는 셈이다. 얼굴이 붓는 것은 신진대사 기능이 쇠퇴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생활습관 개선과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고 식사에 유의한다.

얼굴과 두피, 목 등을 마사지하고 머리의 혈액순환을 좋게한다. 목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가벼운 운동으로 수분을 아래로 흐르기 쉽게 해줘도 좋다.

□ 베개자국 안생기게 주의해야 할 점

자기 전에 보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 엎드려 자는 것을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베개자국은 그대로 주름이 생기게 할 수도 있다.

과도한 음주와 염분섭취는 부종을 초래한다. 베개자국을 남기고 싶지 않은 날은 금주를 해서 테스트 해보라. 평소 미소를 만들거나 다양한 표정을 짓는 훈련을 해서 얼굴근육을 훈련시켜도 좋다.

□ 그럼에도 베개자국이 생겼을 때 대처법

- 젖은 수건을 전자렌지에 30초 정도 가열한 뒤 얼굴찜질을 한다.

- 뜨거운 수건으로 베개자국이 잡히지 않을 경우, 1)뜨거운 수건으로 찜질 2)찬물 세안. 두 가지를 여러번 반복하면 효과가 더 좋다. 크림으로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 하는 방법도 있다.

- 팩으로 수분을 줘서 촉촉하게. 뜨거운 수건으로 찜을 한 뒤 차가운 화장수로 팩을 하면 온도차이로 혈류가 좋아져 더욱 효과적이다.

- 얼굴마사지로 수분과 독소를 물로 씻어준다. 귀 뒤쪽의 움푹한 곳이나 쇄골 림프절을 자극하고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한다.

- 족욕으로 혈류 향상. 족탕과 얼굴마사지를 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 2시간 뒤에도 베개자국이 있다면 요주의

혹시 뺨을 손가락으로 눌러도 쉽게 복원되지 않는다거나, 과거 자신의 얼굴윤곽보다 더 선명하지 않다면 피부노화의 징후다.

지방과 근육도 줄어 해마다 마르고 피부처짐이 가속화 된다. 베개자국이 사라지지 않는다. 얼굴피부를 만져봤을 때 딱딱한 부분이 있으면 얼굴근육이 쇠퇴하는 징조다.

□ 얼굴근육 단련으로 탄력피부 만들기

- 얼굴근육 단련 특히 입주변 근육 단련에 인기있는 운동은 '휘파람 체조'다. 일본의 여배우 쿠로키 히토미가 매일하고 있다고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휘파람 불때 입모양을 5초간 유지한다. 이때 입 주위가 뺨근육으로 턱근육까지 단련할 수 있다. 1) 휘파람을 불고있는 상태 5 초 유지(소리는 내지 않아도 된다) 2) 원래 상태. 두 가지를 여러번 반복한다.

- 좌우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입을 크게 벌려 '아에이오우'라고 말하는 것. 혀를 앞에 내밀어 시계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크게 한바퀴 돌리는 운동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 뺨 단련법으로 입의 한쪽을 위로 끌어올렸다가 다시 입을 닫는 동작을 반복하는 방법도 있다. 좌우 3초씩 5세트 정도 하면 된다.

희로애락을 제대로 표출하는 것만으로도 얼굴근육은 단련되고 가늘어 질 수 있다고 한다. 매일 아침 베개자국에 늙은 얼굴을 한탄하기 전에,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