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카카오가 모바일 다음 뉴스에 '언론사 선택 기능'을 추가했다.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언론사를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기능으로, 보기 싫은 언론사를 제외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최근 네이버를 중심으로 뉴스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정치권의 논란이 거세지자 독자에게 직접 '뉴스 선택의 권한'을 주는 이같은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지난 23일부터 언론사 선택 기능을 모바일 다음 뉴스에 적용했다. 이용자가 기사 제목 오른쪽 상단에 있는 '언론사 선택 기능'을 누르면 해당 기사를 제공한 언론사를 모바일 다음 첫 화면 뉴스탭에서 제외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해당 기능은 모바일 다음 첫 화면 뉴스탭의 '주요 뉴스' 영역에 반영된다. 10개 이상의 언론사를 제외할 경우 첫 화면에 노출할 기사가 부족하다는 알림이 오며, 이 경우 시간대에 따라 제외한 언론사의 뉴스도 보일 수 있다. 또 '피드 설정' 메뉴에서 제외한 언론사를 되돌릴 수 있다.
카카오는 뉴스 추천 알고리즘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을 의식해 이 같은 기능을 도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포털의 뉴스 배열과 관련된 논란은 지속돼 왔다. 이 때문에 네이버와 카카오는 사람을 통한 뉴스 배열이 아닌 AI 알고리즘을 통한 뉴스 추천 기능을 강화해왔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이에 네이버는 뉴스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외부 검토위원회를 구성해 공개 검증을 받을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 과정에서 정당 위원 추천을 받고 있다. 카카오는 이 같은 뉴스 추천 알고리즘 논란이 자사로 번질 것을 우려해 이번 기능을 우선 도입한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는 "이용자분들의 선택권을 강화하고자 ‘언론사 선택 기능’을 도입했다"며 "콘텐츠 추천 시스템에 더 직접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고 싶다는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한 개선"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다음 뉴스는 이용자분들의 뉴스 선택권 강화뿐 아니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고도화 작업도 이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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