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3분’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세계 인구의 상위 2%. 머리 좋은 사람들이 들어가는 모임이 있다. 라틴어로 테이블(mēnsa)과 마음(mēns) 그리고 월(mēnsis)을 뜻하는 단어를 합쳐 이름지은 단체 멘사(Mensa). 천재적인 두뇌를 인류복지 발전에 활용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단체다. 시험 응시 후 IQ 148(전세계 상위 2%) 이상 나온 사람만 회원 자격을 준다. 멘사가 정해놓은 IQ 최고치는 156(전세계 상위 1%)이다. 그 이상이라도 156으로 표기한다. 유명인사 멘사 회원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아나운서 멘사 회원

아나운서 김남희, 정지원, 박신영

출처MBC에브리원 '대한외국인' 캡처·KBS '아침이 좋다' 캡처·박신영 인스타그램 캡처

아나운서 김남희 씨는 IQ 156을 가진 멘사 회원이다. 김남희 씨는 멘사의 대외협력이사였다. 그는 1월13일 MBC에브리원 ‘대한외국인’에 나와 “멘사 시험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워낙 똑똑해서 모두 검사를 받으면 멘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남희 씨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1문제밖에 틀리지 않았고 한다. 2014년에는 제58회 미스코리아 대회에 출전해 서울 선과 우정상을 받았다.

아나운서 정지원 씨도 멘사 회원이다. IQ 156. 그는 2014년 KBS2 ‘해피투게더 3’에서 멘사 회원임을 밝혔다.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2011년 KBS 아나운서로 입사했다. 2019년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에프앤비’ 소진세 회장의 아들 소준범 감독과 결혼했다.

아나운서 박신영 씨는 뉴욕대학교 경제학 학사 출신의 멘사 회원이다. 2018년 멘사 테스트에서 상위 1%의 성적으로 합격했다. 2018년 MBC에브리원 ‘대한외국인’에서 “멘사 회원이 되려면 매년 시험을 봐야 하는데 한 번 틀리면 1년 동안 시험을 못 본다”고 말했다. 그는 조던 스피스, 스테판 커리 같은 해외 유명 스포츠 스타의 방한 팬 미팅과 기자회견 동시통역을 진행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멘사 회원 배우

배우 지주연, 하연주, 지일주

출처지주연 인스타그램 캡처·하연주 인스타그램 캡처·지일주 인스타그램 캡처

배우 지주연 씨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했다. 2009년 KBS 공채 탤런트 21기로 데뷔했다. 그는 2015년 멘사 지능검사 시험에서 IQ 156+α로 최종 합격 판정을 받았다. 2014년 배우 하연주 씨도 멘사에 가입했다. 그의 IQ는 156이다. ‘멘사 출신’이라는 기사가 난 후에 의사, 형사 등 전문직 역할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2020년 SBS ‘런닝맨’에 출연해 “영어, 중국어, 고대 그리스어를 잘한다”고 말했다.

배우 지일주 씨도 IQ 156인 멘사 회원이다.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멘사 회원이긴 하나 명확한 수치는 아니다. 멘사는 도형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내가 도형 유추를 잘하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2020년 '한 번 다녀왔습니다', '그 남자의 기억법'에 나왔다. 그리고 2월 21일 개봉한 영화 '용루각2'에 출연했다.


◇멘사 회원 모델

유리사, 유리

출처유리사 인스타그램 캡처·유리 인스타그램 캡처

유리사 씨는 코스프레 모델이다. 코스프레란 코스튬(Costume)과 플레이(Play)를 합쳐 놓은 일본식 영어다. 만화나 게임에 나오는 사람과 얼굴부터 옷까지 똑같이 꾸미는 행위 예술이다. 유리사 씨는 지난 2015년 중국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에 참석한 이후 중국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중국 SNS인 웨이보 팔로워 수가 120만이 넘는다고 한다. 그는 현재 ‘슬램덩크’ OST 등 일본어 노래를 자신의 스타일로 바꿔 부르는 커버 가수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잡스엔과의 인터뷰에서 “멘사 회원증을 따면 ‘코스프레는 어린 아이들이 하는 장난’이라는 선입견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2016년 6월 멘사 회원증을 땄고, 멘사 테스트 결과 IQ 156이었다.

러시아 출신 모델 유리는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출신 멘사 회원이다. 그는 2019년 Mnet ‘프로듀스X101’에 출연해 얼굴을 알렸다. 그 후 MBC에브리원 ‘대한외국인’에 나와 IQ 148의 멘사 회원임을 밝혔다. 그는 한국어·러시아어·영어·우즈벡어 4개 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현재는 에스팀 소속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노래만 잘하나, 머리도 좋아요

최정문, 휘

출처최정문 인스타그램 캡처·휘 트위터 캡처

걸그룹 티너스 출신 최정문 씨는 7세 때 최연소로 멘사에 가입했다. IQ는 156이다. 2016년 tvN ‘문제적 남자’에 나와 “어린이 회원을 잘 안 뽑는데 내가 처음 뽑을 때 시험을 봤다”고 말했다. 현재 그는 유튜브에서 일상 브이로그를 올리며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최정문 씨는 서울대 산업공학과 출신으로 ‘공대 여신’, 제2의 김태희’라는 별명이 있었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중학교 때까지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강서 교육청 영재원 등 총 5개의 영재교육원을 수료했다. 또 중3 때, 자신보다 한 살 많은 고1 학생의 공부를 가르쳤다고 한다.

가수 휘(본명 박병건·34)도 멘사 회원이다. 멘사는 그의 IQ가 156을 넘어 170에 가까울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휘는 가수뿐만 아니라 뮤지컬 배우, 음악감독, 프로듀서, 칼럼니스트, 기업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2017년에는 최연소 성신여자대학교 전임교수로 임용됐다.


◇개그맨, 축구해설가, 웹툰작가 다양한 분야서 활동

개그맨 정철규, 한준희 해설위원, 웹툰작가 배진수

출처XtvN '프리한19'캡처·유튜브 '원투펀치' 캡처·배진수 제공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한 정철규 씨는 2003년 특채로 KBS에 들어갔다. 2004년 KBS ‘폭소클럽’에서 외국인 노동자 캐릭터인 ‘블랑카’로 큰 사랑을 받았다. 그는 “뭡니까 이게? 사장님 나빠요”라는 유행어를 탄생시켰다. 그 당시 그의 이름은 몰라도 ‘블랑카’와 “사장님 나빠요”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어느새 대중의 기억 속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그는 극심한 우울증을 겪었다. 우울증약을 먹지 않으면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다문화 가족 이해 교육 전문 강사’, ‘생활 체육 지도자’ 자격증을 땄다. 자신감을 얻은 정철규 씨는 멘사 테스트까지 응시해 개그맨 최초 멘사 회원이 됐다. 세계 아이큐 1위인 정신과 의사가 만든 ‘올림프 아이큐 소사이어티’에 응시해 ‘IQ 172 이상’이라는 진단을 받기도 했다.

한준희 해설위원은 IQ 155로 멘사 테스트에 통과했다. 그의 고교 시절 입시 연합고사 점수는 200점 만점에 199점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해양학과(현 지구 환경과학부 해양학 전공)에 진학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석사 학위를 받고, 과학철학 박사 학위를 받기 위해 미국 매사추세츠 대학으로 유학 갔다고 한다. 그곳에서 온라인 축구 커뮤니티 ‘사커라인’ 운영자로 활동했다. 그리고 축구의 매력에 빠져 유학을 중도 포기하고 귀국했다. MBC ESPN 해설 위원을 시작으로 현재는 KBS 축구 해설위원이다.

배진수 씨는 경북대 경제통상학과 졸업 후 3년 정도 대기업 회사의 제약영업부에서 일했다. 하지만 영업사원으로서 치명적인 약점인 안면인식장애로 인해 회사를 그만두었다고 한다. 그 후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며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 서른 넘어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에 ‘금요일’을 연재했다. 연재 초창기에는 그림의 비례가 맞지 않아 기괴해보인다는 평을 많이 받았다. 하지만 그 그림은 그가 안면인식장애를 통해 본 세상이라고 한다. 배진수 씨는 현재 네이버에서 웹툰 ‘파이게임’을 연재하고 있다. 그의 IQ는 150이다. 


글 jobsN 왕해나 인턴

jobarajob@naver.com

잡스엔


CCBB가 추천하는 글

»화제의 독일차, 홍대 나온 한국인 손에서 나왔다

»코로나에 진짜 무너진 특급호텔들, 그자리엔…

»“손 말고 귀로…” 레고까지 뛰어든 뜻밖의 시장

»삼겹살 혼자 구워 먹던 초등생은 지금 이렇게 됐습니다

»갈아 버렸더니…해외에서 초대박 터져버렸어요

<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3분’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