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3분’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최근 중국은 건설 붐의 현주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하루가 다르게 많은 건축물들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독특한 디자인으로 여타 다른 건물과는 차별화에 성공한 건물들도 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디자인 속에서, 독특한 콘셉트로 사람들의 이목을 끈 아파트인데요.

피라미드를 연상케 하는 독특한 외관의 이 아파트는 중국 쿤밍의 랜드마크로 떠오르며 지나는 이들의 시선을 빼앗고 있습니다. 대형 레고 블록을 쌓아 놓은 것 같다는 이 건물은 대체 왜 이렇게 디자인된 걸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한정미 기자

'자살 방지 아파트'로

커뮤니티에 화제 된 사진

중국의 건설업 발전과 함께 높은 건물이 들어서고, 갈수록 다양한 스타일과 형태를 갖춘 건축물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추세입니다. 최근 건설된 이 아파트도 그중 하나입니다. 중국 장쑤성 쿤산시 화차오 지구에 위치한 이 아파트는 층이 위로 올라갈수록 가늘어져 중국에선 '피라미드 아파트'로 불립니다.

총 건축면적은 13만 평방미터로, 3개의 건물로 이뤄져 있는 이 아파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외벽이 수직인 아파트 형태와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계단식 구조로 되어 있어 국내 커뮤니티에선 자살 방지 아파트라고도 불리죠.

애초에 디자이너가 모든 층, 각 세대가 좋은 채광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 디자인했으며, 중국 산악지대 특유의 계단식 논에서 아이디어 얻었다고 합니다. 마치 높다란 계단을 연상케 하는 이 아파트의 입면은 위아래로 많은 자연광을 끌어들입니다. 또 집집마다 개인 테라스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기하학적인 구조를 통해 모든 세대가 프라이빗한 야외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동글동글 통조림 같다"

알록달록한 정원 겸비한 아파트

최근 중국의 아파트 형태는 각 층마다 정원이 있거나, 앞마당이 있는 친환경 건축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수요에 따라 중국 구이양시 관산 호수 구역에는 알록달록한 정원을 겸비한 아파트도 생겨났습니다. 마치 합성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이 아파트의 발코니는 전부 원형으로 되어 있어 위로 올려다보면 겹겹이 쌓인 모습이 꼬치 같다고 하여 '꼬치 아파트'로도 불립니다.

한 채당 40여 층에 이르는 이 건물은 총 4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세대는 정원을 소유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설계는 기존의 아파트의 형태에서 벗어나 공간보다 사람에 친화적이며 친근한 도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 아파트는 해외 사진가들에 의해 촬영되며 유명해졌는데요. 사진을 접한 국내 네티즌들은 "동글동글 통조림 같다" "만두 찜기 쌓아놓은 것 같다" 등 대체로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가운데로 지하철역

통과하는 충칭시의 아파트

리지바 역(李子坝站)은 중국 남서부에 위치한 충칭시의 전철역 중 하나로, 아파트를 관통하는 특징 때문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건물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형태로 세워져 충격을 안겼는데요. 겉으로 볼 때 건물과 전철역이 맞붙어 무척 위험해 보이지만, 사실 아파트 외벽과는 20cm 정도 떨어져 있어 열차 진입 시에도 안전 위험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해, 역에 소음을 막아주는 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거주자들은 전철이 들어오고 나갈 때 식기세척기 수준의 소음이 들리는 수준이라고 밝혔는데요. 다소 불안한 모습으로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오히려 강철 케이블로 만들어져 여타 건축물보다도 더 뛰어난 밸런스와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바람 불면 날아갈 듯

아슬아슬한 초슬림 아파트

보기만 해도 심장이 철렁해지는 아찔한 비주얼의 아파트도 있습니다. 바람만 불어도 쓰러질 것 같은 초슬림 아파트가 그 주인공인데요. 사진 속의 아파트는 중국의 주택가 사이에 비집고 들어선 건물로, 합성 같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아파트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해당 건물은 제법 아파트 같은 모습을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워낙에 가느다란 탓에 오직 한 층에 한 가구만 거주하고 있습니다. 바람만 불어도 날아갈 것 같은 비주얼로 언뜻 보면 어느 구조물의 기둥 같기도 한 모습이죠. 중국에서 이렇게 비좁은 아파트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끝도 없이 늘어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함입니다. 인구밀도가 높다 보니 자연스레 층당 들어가는 호수도 많아지고, 방은 좁아지는 것이죠.

중국에서 도시화가 가속되고 공간은 줄어들면서 이제 아파트도 끼워 맞춰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또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디자인 속에서 차별화된 형태의 아파트들도 속속 등장하는 추세인데요. 피라미드 아파트, 초슬림 아파트 등에 이어 앞으로 얼마나 독특한 건축물들로 세계인을 놀라게 할지 새삼 궁금해집니다.

문의 yowootrip@naver.com

<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3분’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