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3분’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유선청소기만 쓰던 시대에서 무선 청소기가 대중화되었고, 이제는 로봇청소기까지 구매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도 이물질을 흡입하여 깨끗하게 청소하려고 사용하는데, 왜 흡입력이 중요하지 않은걸까요?


흡입력이 큰 의미가 없는 이유

로봇청소기의 흡입력 단위는 Pa

로봇청소기의 흡입성능은 Pa(파스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봇청소기가 바닥의 이물질을 흡입하는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1000~2500Pa 정도입니다.


일반 청소기의 10~20% 수준

유선청소기나 고성능의 무선청소기는 20000Pa 이상, 저가의 무선청소기도 보통 10000Pa 이상인 반면, 로봇청소기는 아무리 고가의 제품이라도 2000Pa 정도로 흡입력이 확실히 작습니다.

흡입력이 이렇게 작기 때문에 많은 제품들이 흡입력에 대한 정보를 고지하지 않기도 합니다


제품간 차이도 크지 않음

제품별로 흡입력 차이는 존재하지만, 현재 판매되는 제품의 흡입력은 2000Pa 내외로 1500Pa 이상이라면,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됩니다.

소량의 머리카락이나 먼지 정도는 제품의 종류와 무관하게 대부분 흡입이 가능합니다.

제조사에서 카펫을 감지하여 흡입력을 높인다는 제품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카펫의 먼지 제거는 거의 되지 않습니다.


로봇청소기로 청소가 가능한가요?

낮은 흡입력을 보완해주는 사이드브러시

로봇청소기는 흡입력이 약하기 때문에 흡입구 주변에 있는 먼지까지는 빨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흡입구 앞쪽에 곤충의 더듬이같이 생긴 브러시가 회전하면서 먼지를 흡입구 쪽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닥을 살짝 훔쳐주는 물걸레키트

최근에는 흡입 외에 물걸레키트를 포함하나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요.

물걸레키트가 약간의 수분과 함께 바닥과 접촉하여 남은 먼지를 한번 더 닦아서 제거하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낮은 흡입력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는 깨끗함을 유지하는 용도로 적합

로봇청소기에 기대하는 것은 강력한 흡입력이 아닌, 사람의 도움없이 스스로 청소할 수 있는 편리함입니다.

머리카락이나 가벼운 먼지제거 용도나 깨끗하게 청소하고 난 뒤의 상태를 오래 유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흡입력이 아니라 사람보다 꼼꼼하게 구석구석 청소하면서, 청소가 잘 안되는 것 같아 보여도 먼지 통을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먼지와 머리카락이 쌓이기도 합니다.


그럼 로봇청소기에서 구매 시 뭘 고려해야 하나요?

물론, 흡입력이 조금이라도 세다면, 조금 더 깨끗한 청소가 가능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로봇청소기에는 집안 곳곳을 잘 찾아다닐 수 있는 센서, 사용공간을 청소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 자동재청소, 금지구역 설정 등의 기능을 체크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실제로 로봇청소기 구매 후 불만후기는 낮은 흡입력이 아니라 센서의 성능, 앱이나 부가기능에 대한 내용이 더 많습니다.

로봇청소기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게시글은 제휴사인 ‘3분’의 컨텐츠입니다. 본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