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도자도 졸리고 어깨가 뻐근하고 금연도 하고 싶고.... 생활 습관에 관한 고민의 원인은 대부분 몸에 축적된 '독소'에 의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소개하고 싶은 것이 '아유르베다' 지식 기반 식사법 이랍니다. 독소는 쉽게 말하면 '소화되지 않는 물질'이라는 것인데요.

생활 습관의 고민을 개선하는 식사법을 배우고, 독소를 몸에서 배출해 보세요.


#01. 자도 자도 졸립니다 → 말린 과일

소화가 약 해지면 몸에 독소가 쌓이기 쉽고 무겁고 나른한 상태가 계속됩니다. "자고 일어나기가 나쁘다" "점심 후 반드시 졸린다"는 고민이 있는 사람은 먼저 소화가 약해지고 있다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소화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해서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삼가하도록 합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식후 디저트. 설탕이나 밀가루는 소화하기 어렵고, 위장에 큰 부담이 됩니다. 점심 식사 후 ~ 저녁 식사 전에 말린 과일을 추천합니다.

[좋은 것]

소화에 좋은 음식, 말린 과일

[나쁜 것]

유제품 (치즈 나 요구르트 등), 설탕을 많이 사용한 과자, 튀김, 초콜릿, 견과류, 밀가루 제품 전반 (빵, 파스타, 우동 등)


#02. 피로가 쌓인다 → 뜨거운 우유, 익은 과일

피곤하면 소화도 약해지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궁리를 해야 한다는데요. 늦은 밤 음식은 피하고 백탕을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화하기 쉽고 영양이 있는 음식은 피곤을 잡기 쉽답니다. 특히 천연 꿀(가열하지 않은) 뜨거운 우유(공복) 익은 과일(저녁 공복) 등 3 개는 단시간에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각각 단독으로 섭취합시다.

[좋은 것]

닭고기, 멸치 등 작은 생선, 제철 야채를 끓인 국물이나 가열하지 않은 천연 꿀, 따뜻한 우유 익은 과일

[나쁜 것]

쇠고기, 돼지 고기, 해산물, 튀김, 유제품, 찬 것 (생선회 나 샐러드 등), 파스타


 #03. 눈이 피로 · 시력 저하 → 아몬드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에 아몬드를 먹으면 균형이 완벽하고 활성화됩니다. 아몬드는 기름에 튀기거나 소금을 묻힌 것이 아니라 구운 것으로 먹고 1 시간 전 정도부터 물에 담궈, 갈색 얇은 막을 벗겨 1 일 3 ~ 4 알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눈과 뇌는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눈의 피로는 뇌의 피로라 할 수 있습니다. 뇌가 피곤하면 초콜릿 등 당분을 섭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주의를 하는게 좋답니다.

[좋은 것]

아몬드, 아몬드 오일로 조리 한 음식물, 버터 기름을 사용한 요리

[나쁜 것]

설탕이 뜸뿍 들어간 것 (케이크, 아이스크림, 초콜릿)


 #04. 운동 부족 → 끈적 끈적한 음식과 얼음을 피하라 

끈적 끈적한 음식, 아이스크림 등 차갑고 달콤한 유제품, 백미, 밀가루 전반 등의 식품은 운동 부족인 사람이 삼가는게 좋답니다.

또한, 염소 등 표고가 높은 곳에 서식하는 동물의 고기 보다 평지에 있는 소나 돼지의 고기, 아귀 등의 심해어는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운동의 정의는 매일 희미하게 땀을 흘리는 정도가 베스트. 아침에 산책을하면 하루의 활동에 의욕이 솟는다는 뜻으로 매우 이상적입니다.

[나쁜 것]

끈적 끈적한 음식, 아이스크림 등의 차갑고 달콤한, 유제품, 쫀득한 백미, 밀가루 일반


#05. 어깨 결림을 해소하고 싶다 → 저녁에 따뜻한 음료를

목과 어깨가 결린다는 것은 혼란이 원인.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이동이 많은 일정, 소음과 공기 등 스트레스 가득한 삶이 천적이랍니다. 마사지 등은 일시적이고 문제를 해결하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몸을 차게 하지 않기, 휴식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녁에 따뜻한 음료와 말린 과일 등을 준비하여 휴식합시다.

[좋은 것]

말린 과일,  따뜻한 것

[나쁜 것]

날것, 쇠고기, 돼지 고기, 살이 오른 생선, 튀김, 차가운 것


 #06. 금연하고 싶다 → 천연 꿀

금연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그것을 가라 앉히는 위해서는 사탕이나 껌이 아니라 천연 꿀을 먹어보세요.

1 일 찻 숱가락 3 ~ 4개 정도면 괜찮답니다. 천연 꿀의 순수한 단맛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준답니다.

금연이 힘들더라도 밸런스 정돈 위해서 따뜻한 식사와 규칙적인 생활에 유의하십시오. 한편 달콤한 음식의 과잉 섭취는 금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그만 둡시다.

[좋은 것]

말린 과일 (특히 건포도, 무화과), 호박 씨앗, 천연 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