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서종열기자] 최태민의 2세, 그리고 3세들을 아는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그들은 거의, 무직이나 다름없습니다.”

특별한 직업이 없었다는 것. 무엇을 ‘창조’하고 ‘융합’한 사람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물론 모든 최 씨 일가가 그런 건 아니다. 최순천 패밀리는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잘 놀고, 잘 쓰고, 잘 싸우고…. 무서울 게 없어 보였습니다.”

‘디스패치’는 최태민 2세와 3세의 실체를 취재했다. ‘초이’ 패밀리와 가까운 거리에서 어울린 사람들을 여러차례 만났다. 취재과정에서 입수한 사진을 단독 공개한다.

 

◊ 여기서 잠깐, 배경지식

◊ 장시호, 압구정 가십걸

“장유진은 같은 반 친구를 엄청 괴롭혔습니다. 머리카락에 껌을 붙이기도 하고. 그 친구 부모님이 항의도 했어요. (장)유진이 때문에 학교를 다닐 수 없다고.”

◊ 장시호, 주위의 남자들

"다른 뉴스에서 본 적이 있어요. 건달을 동원해 정유라의 (신림동) 남자를 협박했다는 기사요. 아마 맞을거에요. 장시호는 광주 건달과 친분이 있거든요."

장시호, 음주가무~퀸

"낮술을 좋아합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요. 대낮에도 가라오케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문을 열라고 합니다. 워낙 단골이니까 (업소도) 그 정도는 이해해줬고요."

장승호, 극과 극의 남매

"두 사람은 전혀 스타일이 달라요. 장시호가 화려하다면, 장승호는 소박(?)해요. 예를 들어 장시호가 명품으로 치장하면, 장승호는 청바지만 입는 식이죠."

장승호, 시계와 유치원

"사실 장승호는 유치원 사업보다 부동산으로 더 큰 재미를 봤습니다. 마침, 포스코 건설이 (장승호가 투자한) 푸미홍 지역에 아파트를 짓죠. 땅값이 10배 이상 올랐다고 하네요."

 최순영 子, 이병A와 이병B

"따지고보면, 이병A와 이병B, 장시호는 특별한 직업을 가진 적이 없어요. 특기가 '부모님 돈쓰기'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니까요. 일은 한 적이 없는데 늘 현금을 펑펑 씁니다."

이병A·B, 남아 있는 손발?

"두 형제는 장시호와 아주 가깝습니다. 이종사촌 중에 제일 돈독해요. 서로를 무척 챙겼죠. 형이 최순실의 귀국을 도운 것도, 동생이 유령회사도 만든 것도 이런 관계에서 비롯됐습니다."

기사 전문 보기 ▷ http://www.dispatch.co.kr/609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