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Pixed code*/ /* /facebook Pixed code*/
송혜교, 쥬얼리 소송 입장…"초상권료, 신진 디자이너 후원"

[Dispatch=김지호기자] "초상권료, 신진 디자이너 후원에 쓰겠다" (송혜교)

배우 송혜교 측이 쥬얼리 브랜드 '로만손' (제이에스티나, 이하 J)과의 손배소송 배경을 밝혔다. J사가 송혜교의 초상권을 무단 활용,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UAA코리아' 측은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소송 배경과 목적을 전했다. UAA 측에 따르면 송혜교와 J사의 쥬얼리 모델 계약은 지난 1월 종료됐다. 더이상 재계약을 진행하지 않았다.

J사는 모델 계약 종료와 동시에 드라마 PPL 협찬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꼼수'를 썼다. 송혜교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고 드라마 장면을 매장 광고판에 활용한 것. 송혜교 장면을 사진 및 영상으로 만들어 제품 홍보에 이용했다.

UAA는 "J사가 드라마 PPL 장면을 상업적으로 활용할 때는 배우의 초상권 동의가 필요하다"면서 "J사는 자사 매장에서 사진과 영상을 캡쳐해 돌렸고, 한국 및 중국 바이럴 마케팅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송혜교 측은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J사가 합의안으로 제의한 모델 재계약 제시는 거절했다. UAA는 "J사는 업계의 관행과 상식을 무시했다. 초상권 활용으로 인한 부당이익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반면 이번 소송으로 인한 배상금은 전액 기부할 예정이다. UAA 측은 "초상권 사용료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기를 바란다"면서 "배상금은 주얼리 디자인을 꿈꾸는 신진 디자이너를 위해 쓰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UAA 공식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UAA입니다. 소속배우 송혜교 씨와 로만손(제이에스티나, 이하 J) 초상권 침해 손해배상소송 관련 입장을 정리해드립니다.

우선 송혜교 씨와 J사의 주얼리 부분 모델 계약은 2016년 1월에 끝났습니다. 가방 부분은 3월에 종료됐습니다. 재계약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J사는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 제작사와 PPL 광고계약을 맺었습니다. 드라마를 통해 강모연의 귀걸이 등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배우의 입장에선 제작비에 도움이 된다면, PPL 제품을 착용하는 게 도리입니다. 단, 노출은 드라마 촬영에 국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J사는 해당 장면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변형, 각 매장에서 광고물로 돌렸습니다. 이 때, 배우에게 전혀 초상권 관련 동의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J사가 운영하는 韓中 SNS에 송혜교 씨가 나오는 부분을 캡쳐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심지어 中웨이보에는 송혜교 씨를 자사 모델처럼 이미지화 시켜 홍보했습니다.

J사가 드라마 장면을 상업적 광고로 활용할 경우, (제작사와 관계없이) 배우에게 초상권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관장'이 <유시진이 홍삼을 먹는 장면>을 매장에서 활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J사는 송혜교 씨 초상권과 관련, 비상식적 행위가 발각되자 <광고모델 재계약> 제안을 해왔습니다. 불법 광고에 대한 합의 차원이었습니다.

송혜교 씨는 J사와 모델 재계약을 진행할 계획이 없습니다. J사는 업계의 관행과 상식을 무시했습니다. 단지 모델료를 받기위해 부당한 행위를 묵과할 생각이 없습니다.

초상권 활용으로 인한 부당이익에 대해 책임을 묻겠습니다. 반면, 소송을 통해 발생되는 배상금은 <신진 주얼리 디자이너 육성>을 위해 전액기부하겠습니다.

대기업이 소규모 사업자의 디자인을 도용한 사례도 비일비재합니다. 한국의 신인 디자이너들은 대기업의 갑질에 의욕이 꺾입니다. 꿈을 잃고, 자리를 뺐기는 일도 있습니다.

송혜교 씨는 J사와의 소송을 통해 얻은 배상금 전액을 신진 디자이너(혹은 디자인 학원, 학교 등 기관)에 돌려주겠습니다. 그들이 디자이너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사진제공=UAA>

HOT PHOTOS
NEWS
more news
PHOTOS
[현장포토]
"똘망똘망, 눈망울"…아이유, 비주얼 힐링
2024.04.26
[현장포토]
"설렘가득, 눈맞춤"…아이유, 스윗한 출국
2024.04.26
[현장포토]
"가려도, 귀여워"…아이유, 요정의 손인사
2024.04.26
[현장포토]
"그저, 빛"...차은우, 완벽한 얼굴천재
2024.04.25
[현장포토]
"은.우.롭.다"...차은우, 클로즈업 유발자
2024.04.25
[현장포토]
"햇살에, 찡긋"...차은우, 카리스마 출국
2024.04.25
more photos
VIDEOS
02:46
아이유, "러블리 냥이 걸어다닙니다~" l IU, "A lovely cat is walking around" [공항]
2024.04.26 오전 09:56
05:39
엔시티드림, "드림이들 보고 힘찬 아침!"l NCT DREAM, "Powerful morning is started by looking their handsomeness" [공항]
2024.04.26 오전 07:42
00:00
[LIVE] 아이유, "인천국제공항 출국" l IU, "ICN INT Airport Departure" [공항]
2024.04.25 오후 10:39
more videos